황교안 "직접 총괄선대위원장 맡겠다"… 김종인 "굳이 나를 영입하려는 이유가 뭔지"
황교안 "직접 총괄선대위원장 맡겠다"… 김종인 "굳이 나를 영입하려는 이유가 뭔지"
  • JBC까
  • 승인 2020.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6"내가 직접 상임 선거대책위원회의 총괄 선대위원장으로서 깃발을 들겠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은 오늘부터 선대위 체제로 운영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이번 선대위는 경제 살리기와 나라 살리기 선대위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중앙당과 시도당은 선거때까지 비상운영체제로 운영된다. 모든 당직자들은 비상한 각오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통합당은 그동안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를 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그러나 김 전 대표가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서울 강남갑 공천에 대해 '국가적 망신'이라고 발언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당 안팎의 반발이 커졌다.

당초 통합당이 김 전 대표에게 선대위 전권을 갖는 상임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가 막판에 공동선대위 체제로 바꾸면서 김 전 대표 영입 카드가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16"통합당이 굳이 나를 영입하려는 이유가 뭔지를 알 수가 없다""(통합당) 여러분들이 합심해 잘 하기 바란다"고 했다. 통합당 선대위원장 합류를 공식 거부한 것이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최명길 전 의원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통합당의 당내 사정이 (나의 노력을) 도와줄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대표는 통합당과 선대위 참여 여부를 논의해온 것과 관련해 "이번 총선에선 분출되는 국민의 마음이 선거에 잘 반영되어 이 나라의 민주주의가 회복되고, 코로나 사태로 더 어려워진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해보려 했던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