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윤미향과 화해 할 수 없다. 정의연은 해체해야 한다”
이용수 할머니 “윤미향과 화해 할 수 없다. 정의연은 해체해야 한다”
  • JBC까
  • 승인 2020.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중앙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단독인터뷰
피해자가 없는 수요집회 데모를 왜 하나 "안나가"
지난 7일 기자회견, 1년 고민 후 결정한 거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구순 잔치에 참석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이 할머니에게 꽃다발을 전해주고 있다. 출처=정의기억연대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구순 잔치에 참석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이 할머니에게 꽃다발을 전해주고 있다. 출처=정의기억연대

"윤미향은 양심도 없다, 왜 위안부 문제 팔아먹나.“

일본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오는 17일자 발매되는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직격탄을 날렸다. 중앙일보는 14일 자 이같은 인터뷰 내용을 먼저 보도했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 남구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관련 단체에 대해 이용 당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다.

이 할머니는 이날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 하나도 도움이 안 된다. 참가한 학생들이 낸 성금은 어디 쓰는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월간중앙은 언론 노출을 자제했던 이 할머니를 지난 13일 대구 모처에서 만났고, 인터뷰는 약 세 시간여에 걸쳐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이 할머니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 전 정의연 이사장)에 대해서는 지금이라도 이실직고하는 게 옳은 거지, 양심도 없다고 했다.

이 할머니는 지난 기자회견에서 윤 당선인이 20151228일 위안부 합의 전 일본이 10억 엔을 내기로 한 사실을 미리 알았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이튿날 이에 대해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져 있다고 해명했지만, 이날 만난 이 할머니는 그간의 위안부 피해자 인권 활동과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상황은 물론이고 열세 살 적 일까지 또렷하게 기억했다.

다음은 월간중앙과의 일문일답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언론 보도를 보셨나.

“(언론 보도를) 보니 잘못된 게 많더라. 난 잠적한 적 없다. 내가 뭐가 부끄러워서 숨나. 내가 부정이 없기 때문에 더 당당하다. 기자회견에 나서기까지 1년 동안 고민했다. 그간 마음고생이 심했던 탓에 이곳저곳 절을 다니며 마음을 다스렸을 뿐이다. 난 부정이 없고 혼자 몸이니 당당하게 대항하는 거다(일각에선 이 할머니가 후손에게 목돈을 물려주고 싶은 생각에 갑자기 태도를 바꾼 것이란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그동안 참았다 기자회견을 한 것인가.

제가 참았다기보다도, 30년을 꾸준히 (위안부 피해자 인권운동을) 해왔다. 윤미향이 열심히 했다. 열심히 한 것은 안다.”

-그런데 윤 당선인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나.

보니까 잘못한 게 많더라. 내가 몰랐던 것도. (윤 당선인이) 위인이 되려면 지금이라도 이실직고하는 게 옳다. 자꾸 변명하면 (거짓이) 나타난다. 대통령이 직위를 준다든지, 국회의원직을 준다고 해도 본인이 이 문제(위안부 문제)를 해결해야 하니까’ (하고 거절했어야지), 그게 아니라 사리사욕을 챙기려고 다 미뤄놓고.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이건 아니다. 돈을 빼먹었지 않나.”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싶었나.

왜 위안부 문제를 마음대로 팔아먹나. 이건 명예훼손도 되고 이용한 것도 된다. 그리고 왜 거기(시민단체가 운영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거주 시설) 모신 할머니만 피해자냐? 전국의 할머니를 위하고 도우라고 주는 건데 어째서 거기 있는 할머니만 피해자라고 하나. 이것 한 가지만 해도 (문제가) 충분하다.”

-위안부 합의 사실은 언제 알았나.

“(201512) 28일에 텔레비전을 보고 알았다. 외교부도 그렇지, 피해자들을 위해 (합의)했다면 피해자한테 알렸어야 한다. 그런데 나만 싹 속였다. (나에게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29(2016)에서야 편지를 써서 보냈다.”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이 낸 10억 엔으로 세운 화해·치유재단에서 주는 지원금을 받고 싶어 하는 피해자를 윤 당선인이 회유했다는 주장이 있다.

나눔의집에 갔는데 어떤 할머니가 이리 와보라며 나는 암이 퍼져 있으니 이 돈 받아서 아들 줄래라고 했다. 분명히 받는다고 했다.”

-위안부 합의 이후 정대협이 국민 모금으로 모은 돈으로 화해·치유재단의 지원금을 받지 않은 피해자 분들께 1억원씩 드렸다고 해명했다.

나는 그거 받았다. 하지만 일부는 정신없고 치매 앓고 할 적에 옆에 보호자가 있는데 보호자한테 주고 그냥 간 경우도 있었다.”

-왜 이제야 문제를 제기한 건가.

피해자가 원하지 않는 건 안 해야 할 것 아니냐. 내 생각엔 역사관을 넓혀서 교육관을 만들어 올바르게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 한마디를 하더라도 옳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수요집회) 나와 봐야 배우는 거 하나도 없다. 사죄하라, 배상하라 하는데 뭣 때문에 하는지 알면서 하는 소리겠나.”

-지난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그만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학생들이 추우나 더우나 와서 앉아 있고, 저금통 털어서 가져오고 한 돈을 의심 없이 받더라. 난 그 학생들이 참 안타까웠다. 돈을 받으면 더 보태 점심이라도 먹여서 보내든지. 할머니들이 안타까워서 오는 학생들에게 옳은 역사 공부를 가르쳐야 하는데, (정대협은) 자기들 운영하느라 바쁘다. 이제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를 배워야 하는데 말이다. 대한민국 학생들이 대한민국 주인이다. 일본 학생들과 교류하면서 봐야 무엇이 맞는지, 잘못인지 알게 되리라 생각한다. 1993년도부터 (정대협) 증언집이 나왔는데 6500원씩 주고 팔아먹었다. (그땐) 증언집이 뭔지도 몰랐다.”

-수요집회에 정말 안 나갈 건가.

이제 너무 기력이 없다. 이제 나가 봐야 나밖에 없다. 피해자가 없는 데모(집회)를 왜 하나. 피해자가 있으니까 학생들이 오는 건데, 난 그 학생들 더 고생시키기 싫다. 없는 돈 받아다가 차곡차곡 쓰는 것 싫다.”

-위안부 피해자를 성노예라고 표현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나.

위안부라는 명칭은 바꾸면 안 된다. 성노예라고 하는데, 너무 더럽고 속상하다. 윤미향한테 이야기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해야 미국이 무서워한다(하더라). 그래서 내가 그런 말 말아라’ ‘나는 너무 부끄럽다’ ‘내가 왜 성노예냐’(고 했다).”(정의연의 정식 명칭에 일본군 성 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이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다.)

-기자회견의 배경을 두고 외부에서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1년을 혼자 고민하고 결정한 거다. 최용상(가자!평화인권당 대표)에겐 기자를 소개해 달라고 한 것뿐이지 다른 건 없다(윤 당선인과 더불어시민당은 최 대표가 비례대표 공천에서 떨어진 데 불만을 품고 이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하도록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최봉태(변호사)(7) 기자회견 이후에는 만난 적도 없다. 그 사람이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 때문에 기자회견을 했다고 하는데, 그것도 그 사람 의견일 뿐이다(2011년 헌법재판소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노력하지 않는 부작위 상황은 위헌이라고 결정했는데, 당시 소송을 제기한 당사자가 이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들이고 최봉태 변호사는 소송 대리인으로 참여했다. 최 변호사는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뒤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이 할머니가 위안부 청구권에 무심한 정부에 분노한 것등의 의견을 냈다).”

-지금 솔직한 심경은 어떤가.

내가 너무 오래 살았나 그런 생각이 들다가도 김학순(91년 위안부 피해 사실을 최초로 공개 증언한 피해 할머니. 97년에 작고했다)이 시작했지만 이용수가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결심하니 마음이 나아졌다.”

-김학순 할머니가 시작한 것을 본인이 마무리 짓겠다는 건 무슨 의미인가.

운동을 끝내자는 게 아니다. 아베 총리의 악행을 보고도 일본에 면죄부를 줄 순 없다. 아베 총리는 항상 거짓말을 한다. 독도는 또 왜 죽도(竹島·다케시마, 일본이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하며 붙인 명칭)라고 부르냐. 다만 운동하는 방법을 바꿔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우리 다음 세대가 일본에 당당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또 그렇게 해야 먼저 하늘로 간 할머니들한테 당당하게 내 할 일 마쳤소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정의연이나 윤미향 당선인과 만나 오해를 풀 생각은 없나.

화해는 안 한다. 화해는 할 수 없다. 정대협(정의연)은 고쳐서 못 쓴다. 해체해야 한다.”

중앙일보는 517일 발간하는 월간중앙 6월호에서 전문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