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협, 위안부 쉼터에 윤미향 부친 혼자 거주
정대협, 위안부 쉼터에 윤미향 부친 혼자 거주
  • JBC까
  • 승인 2020.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할머니는 오지 않고, 좌파 세력 수련회
기부한 10억원 중 7억5000만원으로 매입
주민들 “젊은 사람들이 와서 술 먹고 놀다 갔다”
15일 경기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에 있는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의 문이 굳게 닫혀 있다. 이곳은 지난 2013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로 매입했다. 사진출처=조선일보
15일 경기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에 있는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의 문이 굳게 닫혀 있다. 이곳은 지난 2013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로 매입했다. 사진출처=조선일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연 전신)가 일본군 피해자 위안부 할머니를 위한 쉼터를 자신들의 펜션처럼 사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펜션을 자신의 집처럼 쓴 사람이 윤미향 전 정대협 가족이라는 것이다. 16일 조선일보는 이 같은 사실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2012년 지정 기부금으로 매입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펜션처럼 사용해온 것으로 15일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정대협은 2012년 현대중공업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정 기부한 10억원 중 75000만원으로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의 토지 242평과 건물을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로 매입했다. 그러나 이 쉼터엔 지난 7년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거주한 적이 없고, 윤미향 전 정대협 대표의 부친이 혼자 거주하며 관리해왔다고 쉼터 근처 동네 주민들이 말했다.

이 신문은 펜션 인근 주민사람들의 증언도 곁들였다. 주민들은 할머니들은 최근 1년 이상 온 적이 없다” “젊은 사람들이 와서 술 먹고 놀다 갔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안성시청 관계자와 인근 주민 등에 따르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2013년 문을 연 이후 줄곧 윤 당선인 부친 윤모씨가 혼자 지켰다. 동네 이장 강모씨는 "할머니들은 1년에 한두 번 와서 쉬었는데 최근 1년 이상은 한 번도 온 적이 없다"고 말했다.

시청 관계자는 "○○씨라는 분이 처음부터 해당 시설에서 거의 상주했다"고 말했다. 인근 식당 주인 김모(58)씨는 "관리인 윤씨는 쉼터가 생긴 직후부터 시설 내부에 컨테이너 박스를 갖다 놓고 살다가 지난달 집이 팔리며 퇴거했다"고 말했다. 한 주민은 "관리인 윤씨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수원에 있는 딸 집에 간다'며 외출하곤 했다"고 전했다. 수원은 윤미향 전 대표 주소지다.

정대협은 이 쉼터를 펜션처럼 운영한 의혹이 있다. 윤 전 대표는 20165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쉼터에서 술자리를 갖는 사진을 올리고 '오늘 밤만은 회의는 내려놓고 이대로 오손도손 이야기꽃을 피우자'고 썼다. 또 수원여성회는 20179월 이곳에서 12일 수련회를 가졌으며, 민중당은 지난해 8월 이곳에서 경기주권연대 출범식을 가졌다.

특히 한 포털 블로그에는 '안성 펜션에 다녀왔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에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지어진 곳인데 행사로 종종 쓰이 고 평소에는 펜션으로 쓰인다나 봐요'라며 이 쉼터 사진이 올라와 있다. 이 글에는 펜션의 위치를 묻는 댓글이 달렸는데 글쓴이가 윤 전 대표의 휴대전화 번호와 펜션의 주소를 답글로 달았다.

이 신문은 윤 전 대표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를 하고 문자를 남겼지만 답변이 없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