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가덕도 신공항 '노무현 공항, 진중권 차라리 '문재인 공항' 불러라
조국, 가덕도 신공항 '노무현 공항, 진중권 차라리 '문재인 공항' 불러라
  • JBC까
  • 승인 2020.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여권에서 추진 중인 부산 가덕도 신공항을 노무현 국제공항으로 명명하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그냥 문재인 공항이라고 하라라며 이런 게 클리엔텔리즘(후견주의)”이라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가덕도 신공항은) 문 대통령 각하의 선물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선물값은 우리가 치러야 하지만 왜 괜히 노무현을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은 보궐선거 때문에 공항을 짓는 것에 반대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가덕도신공항 이름을 가덕도 노무현 국제공항이라고 짓자고 제안하며 여권에 힘을 보탰다.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가덕도 노무현공항’,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용이라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발언을 인용한 보도와 함께 이런 비난을 기꺼이 수용해 공항명을 지으면 좋겠다. ‘가덕도 노무현 국제공항이라고 적었다.

보수야당은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속도를 내는 여권에 대해 얄팍한 국정운영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가덕도 신공항을 노무현 국제공항으로 명명하자는 일각의 주장에는 오거돈 공항은 어떻겠냐며 맞받았다. 강민국 의원은 김포국제공항을 박정희공항으로, 인천국제공항을 김영삼공항으로 명명하자고 조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