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與에 등돌린 윤석열…4월 보궐선거 최대 변수
靑·與에 등돌린 윤석열…4월 보궐선거 최대 변수
  • JBC까
  • 승인 2021.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이 3일 대구고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계 진출 가능성을 묻는 말에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정계 진출 가능성을 부인도 시인도 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시인으로 봐야 한다.

일각에선 윤 총장이 본격적인 대선 행보 시동을 걸었다는 말도 나왔다. 중대범죄수사청에 반대하는 윤 총장의 목소리가 예상보다 이른 시기에 나온 점 역시 그의 정계 진출 관측에 힘을 싣는 요소로 거론된다.

윤 총장이 방문한 대구고검에는 지지자 수백 명이 몰려와서 대통령 윤석열구호도 터져 나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례적으로 윤 총장 도착할 즈음, 대구고검을 방문, 직접 반겼다.

정치권은 윤 총장 거취가 차기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물론, 문재인 정권이 추진 중인 각종 정책마저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권은 임기가 7월까지인 윤 총장의 조기사퇴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 총장이 수사청 추진에 반발해 47일 보궐선거 전에 사퇴할 경우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겉으로는 무관심한 모습이다. 민주당은 이날 윤 총장 인터뷰와 관련해 별다른 논평을 내지 않았다.

윤 총장에 대한 강경 대응을 자제하면서 윤 총장의 조기 사퇴 가능성과 향후 여파를 가늠하느라 분주했다. 갈등의 발단이 된 수사청법 발의 시점에 대해선 4·7 보궐선거 이후로 갈 가능성도 있다면서 속도 조절에 들어갔다.

윤 총장의 정치적 존재감을 키워줄 필요가 없고, 재난지원금과 가덕도 신공항 이슈로 선거 주도권을 쥔 상황에서 윤 총장 거취가 변수로 떠오르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정세균 국무총리가 윤 총장의 거취까지 공개적으로 거론하며 직격탄을 날렸다. “소신을 밝히려면 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처신하라고 했다. 정 총리는 이날 JTBC 뉴스에서 지금 검찰총장직을 수행하는지, 자기 정치하는지 구분이 안 된다. 국민이 피해를 볼 수 있고 총리로서 모른 척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월요일이죠. 매주 월요일 (대통령과) 주례회동 기회에 말씀드릴 수도 있고 필요하면 전화로 보고할 수도 있다고 했다.

여당 지도부는 이틀째 공개 언급을 자제했지만 개별 의원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광재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총장의 인터뷰는 대단히 부적절한 정치 행위라며 “‘직을 걸고라는 표현으로 국민과 개혁세력을 압박하는 모습은 기득권 지키기일 뿐이라고 했다.

홍영표 의원은 남은 임기 동안 주어진 직무에 충실할 생각이 없다면,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임명권자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했다.

야당은 내심 윤 총장의 조기 등판을 바라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에선 윤 총장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현 정권이 윤 총장으로 하여금 정치를 하지 않을 수 없도록 몰아가고 있다고도 했다. 정진석 의원은 문재인 정권이 사실상 검찰 해체를 추진하고 있는 것인데 윤 총장의 저항은 당연하다개인의 정치적 계산 같은 건 있을 리 없지만 어쩔 수 없이 정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다가오는 게 아닌가 싶다고 했다.

김도읍 의원은 수사권을 잃은 검찰은 이미 검찰이 아니기 때문에 더는 공무원 직분을 지속할 수 없게 되는 것이라며 그를 정치적으로 공격하는 이들이 윤 총장을 가장 정치적인 인물로 만들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누차 얘기했지만 3월에 윤 총장에게 별의 순간이 올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같은 당 권성동 의원은 “‘이제 내가 정치를 하겠다'는 윤 총장의 의사 표현이 아닌가 본다논란을 떠나 야권 후보의 한 명으로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 문제가 중도층을 포함한 반민주당전선이 확장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