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쥴리 벽화는 인권침해, 자진 철거해야"...건물주, "문구는 지우되 별도 공간 만들 것"
김상희 "쥴리 벽화는 인권침해, 자진 철거해야"...건물주, "문구는 지우되 별도 공간 만들 것"
  • JBC뉴스
  • 승인 2021.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 "누구를 지지하느냐, 아니냐를 떠나 이는 표현의 자유를 넘어선 인권침해"
건물주, "문제된 문구 전부 지울 것" 입장 번복...재소환된 表, '朴 대통령 누드화 사건'
서울 종로구 관철동 종로 12길, 한 건물 벽면에 설치된 일명 '쥴리 벽화'
[사진=중앙일보]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관철동 종로 12길 소재의 한 건물 1층 벽면에 일명 '쥴리 벽화'가 게시되었다.

해당 벽화에 등장하는 '쥴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 관련 루머에 나오는 이름이다. 또한 연도로 추정되는 숫자들과 나열된 이름들(2000 아무개 의사, 2005 조 회장, 2006 아무개 평검사, 2006 양검사, 2007 BM 대표, 2008 김 아나운서, 2009 윤서방 검사) 역시 윤 전 총장을 공격하는 문서에 등장하는 이름들이다. 

이 벽화를 직접 설치한 건물주 A씨에 따르면 "김건희씨를 둘러싼 쥴리 논란이 전개되자 화가인 지인에게 부탁해 설치한 것"이라고 했다.

벽화 관련 논란을 예상하지 못했다는 A씨는 "풍자로만 생각했지, 정치적 의도는 없었다. 그 정도의 표현은 할 수 있는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 "당사자들(윤 전 총장 측)이 부인인 김건희씨가 쥴리가 아니라고 해서 편안한게 그린 것 뿐인데 왜 쥴리 벽화를 가지고 문제를 삼는지 모르겠다"며 벽화 철거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가 논란이 거세지자 이후 "내일(30일) 문제가 된 문구는 전부 지울 예정"이라며 입장을 번복했다. 

A씨 본인에 따르면 "나도 맨날 정치인들을 욕할 뿐,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지지자 혹은 당원)도 아니고 열심히 사업하는 사람인데 이번일로 찍혀서 세무조사라도 받을까봐 겁난다"며 항간에 여당 지지자라는 추측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 별로 안 좋아한다. 사업하는 사람들은 세금 부과하는 정부를 안 좋아한다. 부동산 오르면 세금으로 다 막으려고 하지 않나"라며 일축했다. 이어 정치 배후 관련 설에 대해서도 "웃기는 소리, (배후 세력) 근거 찾아내면 내가 10억원 줄 것"이라며 이 역시 부정했다.

A씨는 "모레(31일) 더 자극적인 걸 붙일 것이다. '통곡의 벽'이라는 윤짜장 현수막도 주문해놨다. (보수든, 진보든) 누구나 와서 맘껏 표현하고 풍자할 수 있는 (별도의) 낙서 공간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애초부터 정치적인 목적보다는 벽화의 거리 조성을 통한 '관광명소화'에 주안을 두었다는 A씨. 

하지만, 친문 성향 지지자들을 제외하면 누리꾼들과 정계의 시선은 대체로 싸늘했다.

누리꾼 A는 "누가봐도 이해안되는 변명", 누리꾼 B는 "정치색이 없다니? 그릴때 마음대로 그렸으니 이제 책임 져라", 누리꾼 C는 "처음부터 끝까지 거짓말! 어느 일반 국민이 저런 저급한 상상력으로 그림을 그리나" 등 전반적으로 건물주를 강하게 비판함과 아울러 여당에게까지 불똥이 튀는 모양새였다.  

윤 전 총장 측은 이날 부인 김건희씨와 전직 검사의 부적절한 동거설을 보도한 매체 관계자들을 고발하면서 "벽화를 포함해 있을 수 없는 일들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 법적 대응 여부를 내부에서 검토 중"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첫 여성 국회 부의장'으로 선출된 김상희 국회 부의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상희 국회 부의장은 같은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쥴리 벽화와 관련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 누구를 지지하느냐, 아니냐를 떠나 이는 표현의 자유를 넘어선 명백한 인권침해"라며 "시중에 떠도는 내용을 공개 장소에 게시해 일방적으로 특정인을 조롱하고 논란의 대상이 되게 하는 건 대단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김 부의장은 "윤 전 총장 대선출마 선언 이후 가정사가 논란이 되고 있는데 이는 선거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검증되어야 할 일"이라면서도 "정치와 무관한 묻지마식 인신 공격은 자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해당 벽화를 자진 철거해줄 것을 요청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정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런 식의 비난은 남성에게라면 결코 행해지지 않았을 여성 혐오적 흑색선전"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후보들이 나서서 지지자들에게 중단을 요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주당이 뒷짐을 지고 가만히 있는 태도는 정치적 이득을 보겠다는 의도와 다름없는 것 아닌가"라며 지적하면서도 "후보가 연루된 친인척 비리를 검증하고자 한다면 쥴리를 운운하기 보다는 비리 자체를 문제 삼아야 한다. 저 역시 대선 후보 관련 비리는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쥴리 벽화 논란으로 잊고 싶은 과거와 함께 재소환된 인물도 있다.

바로 표창원 전 국회의원이다.  

 

표 전 의원 뒤로 박 대통령을 풍자한 그림이 보인다.
[사진=표창원 전 국회의원 트위터]

표 전 의원은 지난 2017년 1월 20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국회의원회관 로비에서 '표현의 자유를 향한 예술가들의 풍자 연대'와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는데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와 이탈리아 화가 조르조네의 <잠자는 비너스>를 혼합해 패러디한 이구영 작가의 <더러운 잠>이라는 그림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는 나체로 잠자는 여성의 모습을 그린 원작에 박근혜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한 것으로 이와 관련해 당시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민주당, 국민의당 여성 의원들은 물론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표에게까지 비판받은 바 있다. 결국 이 일로 표 전 의원은 당직 정지 6개월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표창원 전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조국 사태 이후 돌연 정계를 은퇴한 표 전 의원은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진보 정당에 몸 담기에 앞서 자신은 원래 누구보다 보수주의자라며 국정원 댓글 사건 당시 자신이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자 어머니께서 사흘간 앓아누웠다는 일화와 함께 박 대통령 누드화 사건과 관련해서도 "계속 사죄와 반성을 하고 있다. 사실 내가 의도한 것도, 기획한 것도 아니다. 누드화 자체는 전시하는 줄 모르고 있었다. 필요하면 또 사과를 할 것이다"라고 심경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