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인가, 우리나라인가'…문재인 광복절 착용 ‘우리나라’ 마스크 논란
'대한민국인가, 우리나라인가'…문재인 광복절 착용 ‘우리나라’ 마스크 논란
  • JBC까
  • 승인 2021.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절 행사 단상에도 우리나라 표기
국호가 대한민국에서 우리나라로 변경?

 

 

문재인 씨가 착용한 마스크에 '우리나라'가 쓰여져 있다. 광복절 단상 띠글씨에도 우리나라가 새겨져 있다.
문재인 씨가 착용한 마스크에 '우리나라'가 쓰여져 있다. 광복절 단상 띠글씨에도 우리나라가 새겨져 있다.

지난 15일 광복절 행사 때 문재인은 태극기 모앙 아래 우리나라가 쓰여진 마스크를 착용했다. 또 이날 굉복절 행사 연설 단상에 부쳐져 있는 띠 글에도 우리나라로 표기돼 있었다.

이를 두고 대한민국을 대한민국이라 표기하지 않고 우리나라로 표기한 것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자유 우파 인사는 대한민국 국호가 엄연히 대한민국이다. 왜 대한민국이라 표기 않고 우리나라로 표기하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또 다른 인사는 미국이 국경일 행사에 our country(우리나라)라 표기 않고, United States of America로 한다왜 광복절 행사에 대한민국이 아닌 우리나라를 강조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대한민국을 우리나라로 표기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 한국인이 한국을 말할 때 우리나라라 한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고유 명사의 성격을 가진 낱말이다.

사전상 정의는 "우리 한민족이 세운 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이다. 한민족이 스스로 건설한 국가를 가리킬 때만 쓸 수 있는 낱말이다. 이에 동의어로서는 북한까지를 포함시킨다. 이번 광복절에 문재인이 우리나라를 강조한 것은 북한까지 포함시킨 의미로도 짐작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우리 나라'는 다르다. 띄어쓰기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해석된다. 한국인이 한국을 가리킬 때는 '우리나라'를 쓰고, 외국인이 자기 출신 국가를 가리키는 것을 표현할 때는 '우리 나라'로 써야 한다.

영문권 국가에서는 자국민은 이 나라(this country), 외국에서는 내 나라(my country)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는 전체주의 국가에서 많이 사용한다는 지적도 있다.

문 씨는 우리나라를 선호하는 것 같다. 문 씨는 지난 18대 대선 출마선언에서도 “‘우리나라 대통령이 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문 씨가 국민들에게 대한민국 국호를 아예 우리나라로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이는 대한민국 건국론과도 맞닿아 있다는 해석이다. 문 씨는 지난 20183.1절 행사에서 “1919년 상하이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의 건국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1948815일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사실마저 부정한 것이다.

이번 광복절에 대한민국을 뺀 우리나라로 표기한 것이 결국 그 이면에는 대한민국 건국 73년 역사를 부정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없지 않다. 우리를 강조함으로써 우리끼리란 문씨 특유의 진영논리가 그 속에 숨어 있을 것이란 의문도 제기된다.

우리나라는 한국의 명사적 표현이어서 일상의 대화에서는 대한민국 보다 우리나라가 어색하게 들릴 수 있다. 하지만 국가행사에서 대한민국이 아닌 우리나라로 쓴 것은 논란을 자초한 측면도 없지 않다.

광복 69주년 행사 때 박근혜 대통령이 연설하는 모습.
광복 69주년 행사 때 박근혜 대통령이 연설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