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사주 의혹' 여야 대치 국면…우리공화당 특검 거듭요구
'고발 사주 의혹' 여야 대치 국면…우리공화당 특검 거듭요구
  • JBC까
  • 승인 2021.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 시절 윤석열 전 검찰총장.
특검 시절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사건을 둘러싼 여야 대치국면이 극심해지는 가운데 야당에서는 제보자를 공익신고자로 지정한 검찰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 날렸다. 여당은 '강공모드'로 전환한 윤 전 총장을 겨냥하면서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9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명선거추진단을 운영하기로 의결했고, 단장은 김재원 최고위원이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날(8) 윤 전 총장이 강공모드로 선회한 지 하루 만에 당 차원의 진상조사에 착수하면서 윤 전 총장의 행보에 보폭을 맞춘 것으로 해석된다. 대선 판도를 뒤흔들 '빅이슈'가 터졌음에도 당 차원의 적극적인 조치가 없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야당에서는 검찰이 전날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기자회견 직전 언론에 고발 사주 의혹을 제공한 제보자를 공익신고자로 지정한 것을 두고 반격에 나섰다.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건넨 인사에 대해 대검이 전광석화로 공익신고자로 만들었다"라며 "공익신고 요건을 따지는 데만 60일 가까이 걸리는데 며칠 만에 초특급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고발 사주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대검 감찰부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하는 와중에도 마치 알박기를 하듯 지명한 인물"이라며 "추미애 전 장관과 함께 윤 전 총장의 징계를 주도한 친여 성향이 강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여당은 윤 전 총장을 향한 공세에 고삐를 당겼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 전 총장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저를 국회로 불러달라. 그러면 당당하게 제 입장을 이야기하겠다"고 말한 것을 겨냥해 "때가 되면 다 부를 테니 보채지 마시기 바란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공화당은 자유우파 진영을 파괴하고 죄없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불법탄핵의 앞잡이 노릇한 윤 전 총장에 대해서 용서는 안 되지만, 정치공작은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조원진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윤석열 고발사주의혹은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분명히 밝혀야 한다. 그것이 사실인지, 정치공작인지 부분은 이번 대선판에서 큰 변곡점이 될 것이다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지만, 정치공작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원진 대표는 우리공화당이 윤석열 고발사주의혹에 대해 솔직히 특검을 요구하는 이유는 정치공작적 냄새가 짙다는 것이다면서 그동안 문재인 정권의 악랄한 정치공작 행태를 보면 충분히 가능하다며 특검을 거듭 요구했다.

윤 전 총장이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서 증거를 대라고 말한 것과 관련하여 조 대표는 과거 윤 전 총장이 박근혜 대통령이 뇌물을 받은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경제공동체, 묵시적 청탁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던 것을 벌써 잊었는가?”라며 비꼬았다.

한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검찰의 공익신고자 전환이 국민권익위원회의 권한을 넘어선 것이라는 지적에 "월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거꾸로, 그러면 이 제보자에 대한 인적사항이 낱낱이 공개가 되는 것이 마땅한가"라고 되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