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의 몰락]공수처 피의자 입건 윤석열 “입건하라하십쇼”, 뇌물 박영수 검찰송치
[특검의 몰락]공수처 피의자 입건 윤석열 “입건하라하십쇼”, 뇌물 박영수 검찰송치
  • JBC까
  • 승인 2021.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구속에 앞장섰던 특검팀이 몰락하고 있다. 윤석열은 공수처에 의해 피의자 입건되고, 박영수 특검은 뇌물 받은 혐의로 검찰로 송치당했다.
박근혜 대통령 구속에 앞장섰던 특검팀이 몰락하고 있다. 윤석열은 공수처에 의해 피의자 입건되고, 박영수 특검은 뇌물 받은 혐의로 검찰로 송치당했다.

"입건 하라 하십쇼.”

국민의힘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0일 이른바 야당을 통한 여권인사 고발 사주 의혹으로 공수처의 수사선상에 올라 정식 입건된 데 대해 입건 하라 하십쇼라고 맞받았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간담회 직후 공수처의 입건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날 과천 공수처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을 어제 입건했다혐의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4라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 수사3(부장 최석규)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과 국민의힘 김웅 의원을 압수수색하며 손 검사만 입건했다고 밝혔지만 이같이 정정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현재 입건자는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2명으로 각각 4개 혐의가 적용돼 있다윤 전 총장은 오늘 압수수색 대상은 아니다라고 했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손준성 검사의 집과 사무실에 대한 압수 수색을 실시하며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손 검사는 지난해 4월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있을 때 김 의원에게 범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장 초안 등을 전달해 야당이 고발하도록 사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당시 총장이던 윤 전 총장이 고발을 사주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손 검사의 집과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압수 수색을 실시했다. 김 의원의 집과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 수색을 실시했다. 손 검사와 김 의원의 PC와 휴대폰 등에서 서로 주고받은 고발장 등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아닌 참고인 신분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고 전했다.

한편, 일명 '가짜 수산업자'로부터 포르쉐 차량을 부적절하게 대여받은 혐의를 받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검찰에 넘겨졌다. 부장검사와 언론인도 함께 송치되는 가운데, 경찰은 김무성 전 새누리당 의원 의혹은 아직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다.

박근혜 대통령 구속과 탄핵에 간여한 자들이 잇따른 혐의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