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김 등 美공화당 의원 35명 “종전선언 강력 반대”
영김 등 美공화당 의원 35명 “종전선언 강력 반대”
  • JBC
  • 승인 2021.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계 영 김 의원(사진)과 마이클 매콜 의원 등 미국 공화당 소속 연방 하원의원 35명은 7(현지 시간) “북한 정권의 비핵화 약속이 없는 일방적인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북한에 종전선언을 제안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 등은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 서한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성 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앞으로 보냈다고 밝혔다.

공화당 의원들은 서한에서 우리는 종전선언이 평화를 촉진하는 대신 한반도의 안보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불안정하게 만들지 않을지 심각하게 우려한다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의 진전이나 북한 주민에 대한 기본적인 인권 보장 없이 일방적으로 종전선언과 평화 협정을 추진하는 건 위험하다고 했다.

이어 종전선언은 한반도의 미군과 지역 안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북한이 완전히 비핵화하기 전에 미군의 한반도 철수를 고려할 수 있는 문을 여는 것은 미국 안보에 처참한 결과를 불러오고 미국한국일본인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남한과 미국, 유엔과의 구속력 있는 협정을 반복적으로 위반해 왔다는 점도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종전선언에 반대하기 위해 미 의회가 집단행동에 나선 건 처음이다. 전날엔 미국 정부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 보이콧을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