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朴 사면 복권 후 또 탄핵정당성 발언 “朴 탄핵 사태 초래, 국민들에게 유감표명 해야”
이준석 朴 사면 복권 후 또 탄핵정당성 발언 “朴 탄핵 사태 초래, 국민들에게 유감표명 해야”
  • JBC까
  • 승인 2021.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이 문재인에게 폴더식 인사를 하고 있다.
이준석이 문재인에게 폴더식 인사를 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박근혜 전 대통령께서 탄핵 사태 등이 초래된 것에 대해 당원들과 국민들에게 진실한 마음을 담아 유감표명이든 어떤 표현을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4일 오후 채널A 뉴스A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은 사면 복권된 상황이라 정치활동을 할 수 있는 상태라며 이것(정치활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치는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일각의 보수분열우려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이 처음에 어떤 행보로 나서냐에 따라서 국민통합(을 하고), 보수분열을 막는 역할을 할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를 주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복당에 대해서는 정치적 의미가 상당하기 때문에 (복당까지) 여러 절차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수감생활 이후 첫 메시지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여론 지형이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 그걸 참고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결정한 이유는 “(문 대통령)본인의 정치적 필요에 따라서 이것(사면)을 할 것이다고 말한 적 있다지금 선제적으로 (사면)하는 것이 (문 대통령) 본인에게도 더 나은 이미지를 구축할 기회가 아닌가 그런 판단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서도 다시 한번 당 대표로서 박 전 대통령 집권 시기 국정농단 사건으로 국민께 많은 실망을 안겨드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 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입법부로서 충분한 견제 역할을 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국민께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대표는 탄핵의 정당성을 줄곧 주장해와 진정 보수우파의 각을 세운 바 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후보는 이 대표의 탄핵이 정당했다는 논리는 촛불좌파 논리라고 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