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사면, "야당이 반대했다"는 보도에, 조원진 ”인간의 탈을 쓴 악마 연상, 용서못해“
박근혜 사면, "야당이 반대했다"는 보도에, 조원진 ”인간의 탈을 쓴 악마 연상, 용서못해“
  • JBC까
  • 승인 2022.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영민 전 비서실장 한 언론 인터뷰서 밝혀
당시 야당 대표 황교안, 원내대표 나경원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선 후보가 박근혜 대통령 석방을 야당이 반대했다는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인터뷰에 대해 누가 반대했는지 밝히겠다고 밝혔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선 후보가 박근혜 대통령 석방을 야당이 반대했다는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인터뷰에 대해 누가 반대했는지 밝히겠다고 밝혔다.

우리공화당은 7박근혜 대통령 석방을 야당이 반대했다는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인터뷰가 인날 한 매체를 통해 공개되자 석방운동은 하지 못할망정 사면에 반대하는 뜻을 전달했다는 언론보도는 충격적이며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선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낸 후 인간이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짓을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사면에 반대했다는 것은 그야말로 인간의 탈을 쓴 악마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20191월부터 2년 가까이 문재인 곁을 지켰던 노영민 전 비서실장은 5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20199월 박 전 대통령이 어깨수술을 받자 정치권에서 박 전 대통령 석방론이 일었는데, 당시 자유한국당(국민의힘의 전신) 지도부가 오히려 박 전 대통령 석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해왔다그래도 '자당 대표도 했고, 탄핵됐어도 대통령까지 했는데 참 모질게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20199월 자유한국당 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였던 황교안 전 대표가, 원내대표는 나경원 전 의원이 맡고 있었다.

노 전 실장은 당시에도 전직 대통령 사면 검토가 있었는지에 대해선 "야당 지도부와 여러가지 얘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사면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달해왔다""납득하기 어렵고 야당이 왜 반대했는지에 대해서는 추측하기도 어렵다. 당시 (반대 의사를 전달한)야당 지도부가 누구라고도 말하지 않겠다"고 부연했다.

노 전 실장은 비서실장 재직 당시 박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를 매주 직접 보고받아 문 대통령에게 알렸다고 했다. 노 전 실장은 "이번 사면도 박 전 대통령의 건강문제에 대한 보고를 받고 결단을 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사실 박 전 대통령을 구속한 건 문재인 정부가 아니라 황교안 대행 체제 때"라며 "허리가 안 좋아 책상과 의자를 넣어달라는 요청을 거부당했다는 것 아니냐. 문 대통령이 취임한 뒤인 20177월 책상과 의자가 배치됐는데 그건 문 대통령의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는 국힘당 누가 대통령 사면을 반대했는지 인간의 탈을 쓴 악마가 연상된다. 나쁜 놈들이라며 지금이라도 죄없는 박근혜 대통령을 마녀사냥하고 정치적 이익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을 증오한 정치인들은 스스로 자기반성을 하고, 국민통합과 화합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