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북한 발사체,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 가능성 높아”
靑 “북한 발사체,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 가능성 높아”
  • JBC까
  • 승인 2019.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2일 오전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와 관련해 제원을 분석한 결과,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청와대에서 열린 관계부처 장관 회의 개최 결과 서면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그러나 북한이 어제 신형대구경조종방사포를 발사한 것으로 발표하고 있어 추가적으로 세부 제원 등에 대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730분부터 9시까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회의가 열렸다. 회의에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고 대변인은 관계 장관들은 지난 725일과 731일에 이어 또다시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고, 북한이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 완화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러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2북한은 오늘 새벽 오전 259분께, 오전 323분께 함경남도 영흥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미상 단거리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에도 오전 56, 527분께 원산 갈마 일대에서 동북방 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한 바 있다. 당시 합참은 고도 30, 비행거리 250로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