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국가' 4일만에 침묵 깬 아베 "국가간 약속부터 지켜라"
'화이트국가' 4일만에 침묵 깬 아베 "국가간 약속부터 지켜라"
  • JBC까
  • 승인 2019.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속 지키는 전제조건으로 한국과의 정상회담에 부정적인 생각"
"일본과 한국 관계에서 문제는 국가간 약속 준수에 대한 신뢰문제"

아베 신조(安倍晋三)일본 총리는 6일 화이트국가 배제 등으로 인한 한·일관계 악화와 관련 “청구권 협정 등 국가와 국가간 관계의 근본에 관계되는 약속을 먼저 확실히 지키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으로 한·일관계가 악화되고 나서 나흘만에 입을 열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히로시마에서 열린 '원폭의 날' 평화기념식전을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9월 러시아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과 9월말 유엔 총회, 10월 일왕 즉위식 등의 기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대화할 의사가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아베 총리는 "(언급된 행사들에) 문 대통령이 참석한다는 이야기는 아직 못 들었다"면서 "(문 대통령이) 청구권 협정을 비롯해 국가간 관계의 근본이 되는 약속을 먼저 지키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지통신 등 일본언론들은 "약속을 지키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하며 한국과의 정상회담에 부정적인 생각을 시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일본 언론들은 이에 대해 "약속을 지키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해 한국과의 정상회담에 부정적인 뜻을 표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이와 관련해 "현재 일본과 한국 관계에서 최대의 문제는 국가간 약속 준수에 대한 신뢰문제"라고 언급했다. 또 그는 "국제법에 기초해 우리(일본) 입장을 일관되게 주장하며 적절한 대응을 한국에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