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C의 일사일언]문재인 노무현 좌파의 색 노란, 박근혜 우파의 색 빨강 파란
[JBC의 일사일언]문재인 노무현 좌파의 색 노란, 박근혜 우파의 색 빨강 파란
  • JBC까
  • 승인 2019.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우파는 빨강 파란이 전통 색상으로 자리잡아
좌파는 노란색이 상징, 세월호 리본도 노란색
13일 조선일보 30면에 게재된 8.15 우파 통합 집회 광고

지난 6월 초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미 의회가 ‘에어포스원’의 색상 변경을 놓고 정면 충돌했다.

에어포스원의 색상은 민주당의 상징적인 대통령 케네디 대통령이 정한 것이다. 트럼프는 이를 바꾸려 했다. 결국 트럼프가 이겼다.

에어포스원의 색깔이 기존 하늘색과 흰색 조합에서 빨강, 하양, 짙은 파랑의 3색 조합으로 교체됐다.

미국에선 색상을 보면 상대의 성향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 일본도 그렇다.

최근들어 한국도 색상 선호도에 따라 좌파 인지, 우파인지 구분한다.

미국 공화당 상징색은 빨강이다. 미국 민주당은 파랑색이다. 전통적으로 '진보는 빨강, 보수는 파랑'이라는 이미지가 고정돼 있다. 공화당 상징색이 처음부터 빨강이 아니다. 

2000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이전까지 공화당의 색은 파랑이었고, 민주당의 색은 빨강이었다.

이는 역사적으로 보수 정당을 파란색, 진보 정당을 빨간색으로 표기한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 이것이 뒤바뀐 것이다. 

일본은 보수 우파 정당 자민당은 '녹색'을 사용하고 있다. 독일의 사민당은 좌파의 상징인 빨간색을 사용하고 있다. 보수정당인 기독교 민주당(기민당)은 검정과 주황이다. 검은색은 전통을 강조한 가톨릭 성직자들의 사제복 색깔에서 기인했다. 영국은  보수당이 파란색을 노동당이 빨간색을 당색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국은 파란색이 보수의 상징 색깔로 사용돼 왔다. 1981년 민주정의당 시절부터 2012년 2월 새누리당까지, 파란색은 32년 간 대한민국 보수의 색깔로 사용돼 왔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2012년 7월 당 상징색으로 '파란색'을 버리고 빨간색과 흰색을 채택했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당 비대위원장이었을 때다.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은 "색은 기본적으로 태극기를 모티브로 잡았다. 백의민족의 하얀색, 태극기의 빨간색을 기본으로 했다"고 말했다.

우리공화당 로고
우리공화당 로고

 

우리공화당은 빨강과 파란색을 공용으로 사용한다. 바탕은 흰색이지만 검정색을 넣기도 한다. 

반면 좌파 정당은 1987년 평화민주당을 시작으로 새천년민주당, 열린우리당, 민주통합당은 녹색과 노랑을 상징색으로 여겨왔다. 현재 더불당의 색상은 변형시킨 파란색에 가깝다.

그러나 더불당은 사실상 노란색이 당의 상징이다. 노무현, 문재인의 각종 선전물은 노란색이다. 좌파들은 세월호 리본 상징색을 노란으로 만들었다. 지금 좌파들의 집회는 노란색 물결이다. 노란색은 좌파 상징색으로 굳어져 있다.

15일 집회를 알리는 한기총 광고
15일 집회를 알리는 한기총 광고

한국의 우파들도 고유한 색상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필자는 지난 6월 서울 덕수궁 인근에서 한 태극기 시민단체가 주관하는 시민발언대 배경 화면을 본 후 색상 시정을 요청했다. ‘시민발언대 까’를 운영하는 이 단체가 당시 사용한 색상이 노란에 가까웠다. 다행히 이 단체는 즉시 노란색을 교체했다.

오는 15일 광복절 집회를 앞두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에서는 보수 매체에 잇따라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한기총이 그동안 게재한 광고 문구 타이틀에는 빨강에 노란색을 입혔고, 범국민대회 글씨는 아예 노란이다. 좌파들의 전용 노란색을 사용한 것이다.

반면, 이날 똑같은 보수매체에 광고를 게재한 천만인무죄석방운동본부와 국본, 일파만가 사용한 색깔은 파랑과 빨강이었다. 한국 우파의 상징은 파란과 빨강으로 굳어져 있다. 이를 염두에 둔 색상 배정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기회에 한국 보수 우파들은 우파의 공식 색상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JBC까는 로고든, 제목에도 노란색을 사용하지 않는다. 주로 파랑과 빨강, 하얀색을 사용한다.

한 시민의 말이 생각난다. “저는 노란색 보기 싫어 개나리꽃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파들에게 노란은 미운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