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짜장면' 논란···檢 "허위사실 유포자 수사 대상"
압수수색 '짜장면' 논란···檢 "허위사실 유포자 수사 대상"
  • JBC까
  • 승인 2019.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수사를 격려하는 분들이 대검 입구에 꽃바구니를 갖다놓고 있다. 사진=JBC까 독자
조국 수사를 격려하는 분들이 대검 입구에 꽃바구니를 갖다놓고 있다. 사진=JBC까 독자

검찰이 지난달 27일 조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한 이후 온라인상에선 검찰 수사팀에 대한 음해성 주장이 무분별하게 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이 온라인상에서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팀에 대한 음해성 주장에 대해 강경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수사 방해 목적의 허위사실 유포는 수사 대상이라는 것이다. 검찰은 최근 온라인 모니터링 활동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이 있었던 23일 진보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등지에선 때아닌 '짜장면' 논란이 일었다. 압수수색하던 검찰 관계자들이 점심으로 중국 음식을 시켜먹어 압수수색을 지켜보던 조 장관 가족에게 모욕감을 줬다는 것이다.

짜장면 식사를 이유로 검찰이 압수수색 집행 시간을 의도적으로 연장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일부 네티즌은 검찰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대표적 망신주기 사례로 꼽히는 '논두렁 시계'에 짜장면 식사를 빗대기도 했다.
 
소설가 공지영씨도 같은 날 밤 자신의 SNS에 "오늘 압수수색과 짜장면에 상처받은 건 그와 그의 가족뿐이 아니다"라며 "민주주의를 살고자 했던 수많은 국민 가슴이 짓밟힌 거다"라고 적었다. 24일 올린 또 다른 글엔 "당신들이 시킨 짜장면에서 70~80년대 독재자들 사냥개의 추억을 떠올렸다"며 검찰을 겨냥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전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한 반발을 이어갔다. 민주당에서는 "검찰 수사가 헌법 정신에서 벗어났다", "정상국가가 아니다"는 말이 나왔다. 또 "검찰 수사관들이 11시간이나 시간 때우면서 자장면을 시켜먹었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날 대검은 전날 압수수색이 11시간이나 소요된 것은 조 장관 가족이 변호인 참여를 요구해서 기다린데다, 압수품에 대해 변호인이 이의를 제기해 2차례에 걸쳐 추가로 법원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야 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압수수색 대상인 조 장관과 가족에 대한 권리를 철저히 보장해 주느라 지연됐을 뿐이라는 설명이다. 또 조 장관 가족이 ' 압수수색팀이 식사를 하지 않으면 가족들도 식사할 수 없다'고 권유해 함께 한식을 주문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