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버려야 祖國이 산다" 대학생 5천명 시위
"조국 버려야 祖國이 산다" 대학생 5천명 시위
  • JBC까
  • 승인 2019.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대학생 5천명이 서울 대학로에 모여 조국 사퇴 시위를 벌이고 있다.
3일 대학생 5천명이 서울 대학로에 모여 조국 사퇴 시위를 벌이고 있다.

개천절인 3일 오후 6시쯤 서울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 전국 대학생 50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모여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요구했다.

고려대·연세대·단국대, 부산대 등 학생들이 꾸린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 집행부’(전대연)도 이날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첫 대학생 연합 집회를 열고 조 장관의 파면을 요구했다.

이들은 “국민 위에 군림하는 위선으로 가득 찬 조국 법무부 장관을 우리 청년들은 절대 신뢰할 수 없다.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을 즉각 파면하고 국정조사와 특검을 실시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흙수저는 학사경고, 금수저는 격려장학’, ‘내가 한 말 못 지킨 자 법무장관 내려와라’, ‘평등공정 외치더니 결과 정의 어디 갔냐’ , "조국 버려야 祖國이 산다" 등 구호를 외쳤다.

집회에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과 시민들도 참석했다.

전대연 측은 "오는 12일 두번째 전국대학생연합 ‘조국 퇴진’ 집회를 열 계획"이라며 "대학로는 장소가 좁기 때문에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대연은 이날 당초 집회 이후 행진을 하려 했지만, 예상보다 집회 참가자가 많아지면서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행진을 취소했다.

경찰은 이날 집회가 열린 서울역과 광화문, 서울광장 등에 90개 중대 5천400여명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