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무성 호남차출론 그 노림수와 함정
한국당, 김무성 호남차출론 그 노림수와 함정
  • JBC까
  • 승인 2020.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공천위 총선 불출마 선언한 김무성 호남 출마 유도
호남 낙선 후, 보궐선거로 재출마 시켜, 김무성 부활 위한 노림수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역적 김무성 전 자유한국당 대표<사진>를 차기 총선서 호남에 출마시키도록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는 2일 자 단독 기사를 통해 지난달 29일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 3차 회의에서 한 공관위원이 김무성에게 호남 차출론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다수 공관위원이 호응했다는 것이다.

김무성은 20186보수 재건을 위해 바닥에서 헌신하겠다며 일찌감치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런데 이날 공천위가 김무성 호남 차출론을 들고 나온 배경에 대해 의문과 궁금증이 증폭된다. 4월 총선에 승리하기 위해선 한국당이 영남정당을 탈피하는 게 핵심인데, 이를 위해 김무성 전 대표를 필두로 한 이른바 '서진(西進)정책(호남으로 나아가는 정책)'을 펼치기 위함이다.

'김무성 호남 차출론'의 배경엔 김 전 대표의 호남 인연도 한몫했다. 김 전 대표의 선친은 광주에 있는 전남방직의 창업주 김용주 전 회장이다. 김 전 대표는 20163월 호남향우회 행사에 참석해 "사실 나는 광주의 전남방직 집 아들"이라고 했다.

그러나 김무성 호남 차출론, 여기에는 사탄파들이 촛불과 손잡고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시켰듯이 여기에도 그 어떤 음모가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총선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을 다시 화려하게 부활시킨 후 개헌을 시도하겠다는 발톱이다.

김무성은 정계은퇴를 한 것이 아니다. 오는 421대 총선에만 불출마를 선언했다.

정치권에서 김무성의 불출마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없다. 그가 어떤 무리수를 두더라도 컴백 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김무성 호남 차출론은 그가 총선 이후 보궐선거에 나올 수 있는 빗장을 열어놓았음을 의미한다.

오는 4월 총선 이후 역대급 보궐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말 공수처법안이 통과되면서 야당 당선인들의 뒷조사 등 압박이 가해지고, 여기에 선거법 위반 잣대가 더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자유한국당 당선인 중 약 20명 안팎이 당선 무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 공관위의 김무성 호남 차출론은 이런 상황을 예측한 후 나온 제안이 아닌가 분석된다.

정치권은 한국당 공관위가 사탄파와 그지지 세력들로 구성됐을 때부터 김무성 불출마는 쇼이고, 사탄파들이 대거 공천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예측했다.

김무성과 사탄파는 정치적 공동운명체다. 탄핵정국으로 거슬러 올라가자. 201612월 새누리당 62명은 왜 탄핵에 동참했을까. 이들이 탄핵에 동참한 이유와 변명이 난무하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은 권력쟁취권력유지를 위함이라는 시각이다.

이는 김무성을 통해 그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바로 개헌론이다. 당시 김무성은 대권 주자 유력 후보였다. 김무성은 자신의 대권 야욕과 권력을 이어가게 하기 위해 개헌론을 들고나왔다.

무성은 2014년부터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항명으로 비쳐질 수 있는 개헌 논의에 불을 지피고 나섰다. 김무성은 그해 10월 국정감사 기간에 해외에서, 그것도 대통령 순방 중에 개헌론을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조기 개헌 논의가 경제 블랙홀을 유발할 수 있다면 분명히 반대 입장을 표명했었고, 친박계의 비판도 쏟아졌다.

김무성 대표는 이에 대해 "민감한 사안에 대해 말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저의 불찰"이라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게 단순한 해프닝일까? 김무성이 당시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개헌 주장이 비교적 구체성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해프닝처럼 보이지는 않았다. 다분히 의도된 발언이었을 것이란 뜻이다.

그렇다면 그의 '노림수'는 무엇이었을까?

정치권 안팎에서는 그의 권력 쟁취와 유지와 맞닿아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김무성이 여권의 권력 지형을 개헌 찬반그룹으로 나눠 이에 반대하는 친박계를 솎아내는 동시에 당내 차기 구도를 본인 중심으로 확실하게 재편하겠다는 포석이라는 것이다.

김무성이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개헌 이슈를 던진 것은 당시 자신이 여권내 확실한 대권주자로 자리매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는 당시 친박계 인사들이 정권 재창출을 이유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등 경쟁력 있는 외부 인사를 대권주자로 영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시점이다.

그렇게 되면 김무성의 당 장악력은 현저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다급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개헌 봇물발언을 했고, 다시 이를 철회함으로써 치고 빠지는 전략을 구사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

김무성은 박 대통령 탄핵 전·후에도 개헌에 강한 집착을 보였다. 김무성이 들고 나온 개헌론이 분권형 대통령제였다. 대통령이 국방·외교 등 외치를 담당하고, 총리가 내치를 맡는 것이 분권형 대통령제.

특히 김무성은 여야 연정까지 거론하며 가장 적극적으로 개헌론에 불을 붙였다. 이런 과정에서 201610월 말 박근혜 대통령은 깜짝 개헌 카드를 내밀었다. 당시 박 대통령 퇴진 문제와 하야가 거론되기 시작했다. 최순실, 우병우 사건이 악재였다.

박 대통령의 이 개헌 제안 논의는 최순실 정국 탈출만회용이라는 지적에 따라 흐지부지 되었다.

김무성은 박 대통령 탄핵론과 맞물리면서 자신의 지지율이 떨어지자 지난 201611월 말 대선 불출마라는 반전 카드를 던졌다. 그러면서도 김무성은 탄핵개헌을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집착을 내려놓지 않았다.

당시 정치권에선 김무성이 내각제 수상이라는, 대선과 무관한 새로운 진로가 생겨날 수 있다는 말이 회자되었다.

김무성이가 개헌론와 탄핵론을 동시에 들고 나온 것은 이를 통해 여전히 측근들과 권력을 유지할 수 있는 계산으로 분석됐다.

김무성의 개헌 구상은 여전히 분권형 대통령제에 쏠려 있다. 당시 정치권에선 김무성과 사탄파들은 새로운 권력 창출을 위해 박 대통령 탄핵에 동조했다는 말이 가장 설득력 있게 나돌았다.

201611월 대선불출마를 통해 개헌 불을 지핀 김무성은 지난 2018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가 개헌을 내려놓았다는 말은 들리지 않는다. 정계은퇴가 아닌 이상 그는 보궐선거로 다시 정치권에 화려하게 컴백하려는 이유와 까닭이다.

김무성이 정계로 복귀할 경우, 문재인 정권은 이미 레임덕에 빠져 있을 것이고, 이 경우 여야 연정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김무성은 이 틈을 이용, 여야와 함께 자신이 그토록 꿈꿔온 분권형 개헌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은 지난 신년기자회견에서 차기 개헌에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것이 김무성 개헌론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지 않을까라는 해석이 나왔다.

김무성의 호남 차출론 그 함정은 개헌에 숨어 있고, 이는 결국 대한민국을 사탄파들의 역사로 만들고, 탄핵무효는 역사속으로 묻힐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