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법무팀 김명수 대법원장 공관서 만찬
한진 법무팀 김명수 대법원장 공관서 만찬
  • JBC
  • 승인 2021.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아 집유선고 직후인 2018년… 김명수 며느리 한진법무팀 근무

 

 

거짓의 명수 김명수 대법원장 며느리가 근무하는 한진법무팀이 대법원장 공관에서 만찬을 가진 사실이 드러났다. 사진은 본지 트레이드 마크인 피노키오와 각종 거짓을 일삼는 김 원장의 얼굴을 합성한 것이다.
거짓의 명수 김명수 대법원장 며느리가 근무하는 한진법무팀이 대법원장 공관에서 만찬을 가진 사실이 드러났다. 사진은 본지 트레이드 마크인 피노키오와 각종 거짓을 일삼는 김 원장의 얼굴을 합성한 것이다.

'거짓의 명수'로 알려진 김명수 대법원장이 항공기 회항사건으로 기소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한 직후인 2018년 초, 김 대법원장의 며느리가 일하는 한진 법무팀이 대법원장 공관에서 만찬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조선일보가 10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2018년 초 서울 한남동 대법원장 공관에선 한진 법무팀이 참석한 만찬이 열린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며느리인 강모 변호사는 2015년부터 한진 법무팀에서 근무해왔고, 2018년부터 1년 반 정도 대법원장 공관에 들어와 김 대법원장 부부와 함께 살았다.

김 대법원장은 만찬 직전인 201712월 말, 대법원 전원합의체 재판장으로서 항공기 회항사건으로 기소된 조현아씨의 핵심 혐의인 항로 변경부분을 무죄로 보고 그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이 직후에 한진 공관 만찬이 열린 것이다.

이 신문은 한진 법무팀을 공관으로 초청한 사람이 김 대법원장이었는지, 그가 이 만찬 자리에 참석했는지는 확인되진 않았다고 보도했다.

대법원장 허락 없이 공관 만찬이 이뤄지긴 어려워 법원 안팎에선 김 대법원장이 법원 재판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행동을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20197월쯤 김 대법원장의 며느리 강 변호사는 미국으로 사내 연수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 대법원장의 아들인 김모 판사도 휴직을 내고 아내인 강 변호사와 함께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강 변호사는 당시 29세였다. 이 신문은 당시 한진 내부에서도 강 변호사가 다른 직원들보다 연수를 일찍 간다는 말이 나왔었다고 전했다.

대법원은 김 대법원장이 한진 법무팀을 초청해 함께 만찬을 했느냐는 이 신문의 거듭된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한진은 질의를 받은 지 한 달 만에 확인이 어렵다고 했다. 강 변호사는 “3년 전 일이라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김 대법원장 아들 부부는 대법원장 공관에서 함께 거주해온 것으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김 대법원장의 아들은 결혼 후 장인 소유의 아파트에 살다가 20181월부터 공관으로 전입신고를 했다. 20179월 시가 10억 원이 넘는 서울 서초구의 재건축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지 4개월 후다.김 대법원장은 주말 등에 놀러 오는 외손주들을 위해 그네와 모래사장도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김 원장은 문재인에 의해 지명될 때부터 법조계 안팎에서 역량, 도덕성, 정치 성향 등 전방위로 부적격의견이 압도적이었다. 이 때문에 일선 판사들까지 동원해 여야 의원들에게 협조 요청을 했지만 역대 최저 찬성률로 가까스로 국회 임명동의를 통과했다. 취임 이후엔 코드행태에 더해 문재인의 휘하인 것처럼 비쳐 사법부 아닌 문법부 비아냥도 들었다.

또 이른바 판사 탄핵 거래파문과 관련한 거짓말도 논란이 됐었다. 지난해 5월 임성근 전 판사 면담에서 여당의 탄핵 추진으로 사표 수리가 어렵다고 해놓고, 그런 얘기가 없었다며 국회와 국민 앞에 대놓고 거짓말을 했다.

코드 논란 속에 임명된 김 대법원장은 후보자 지명 다음 날 근무지이던 춘천에서 대법원으로 평소와 달리 버스를 타고 와 청렴 쇼를 했다는 비판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