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경선…‘역선택’ 갈등, 선관위원장 거취로까지 갈등 확산 일로
국민의힘 경선…‘역선택’ 갈등, 선관위원장 거취로까지 갈등 확산 일로
  • JBC까
  • 승인 2021.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 윤석열, 홍준표, 최재형(왼쪽부터)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 윤석열, 홍준표, 최재형(왼쪽부터)

국민의힘 대선 경선 레이스의 막이 열리면서 주자들의 신경전이 치열하다. 후보들은 경선룰과 관련해 서로 유리한 항목을 내세우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그 핵심이 역선택 방지 조항룰이다.

최근 야권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하락 추세인 반면 홍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의 반등이 나타나면서다. 야권 대선 구도가 요동치는 신호탄이라는 분석과 함께 여권 지지층의 역선택 결과라는 분석이 엇갈린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TBS 의뢰로 지난 27~28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한 결과, 범보수권 대선 후보 적합도에서 홍 의원은 전주보다 1.2%포인트 오른 21.7%를 기록, 25.9%의 윤 전 총장을 오차범위 내로 따라붙었다.

지난 21~22일 실시한 JTBC-리얼미터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에서 '보수 야권 대선후보로 누가 가장 적합하냐'는 질문에서 홍 의원(21.5%)은 윤 전 총장(32.6%)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유 전 의원(12.8%), 최 전 원장(5.9%) 순으로 나타났다.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의 격차는 619~10일 조사에서 24.2%포인트였으나 두 달 만에 11.1%포인트까지 좁혀졌다.

홍 의원의 반등이 거세질수록 경선 여론조사에서 여권 지지층의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을지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을 견제하려는 민주당 지지자들의 선호도 일부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유승민·홍준표 후보는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결사반대하는 입장이다. 두 후보는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이 원점 재검토의사를 밝히자 정 위원장의 사퇴까지 거론하는 등 파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홍 후보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준위가 확정하고 최고위에서 추인한 경선룰을 후보자 전원의 동의 없이 선관위가 일부의 농간으로 뒤집으려 한다면 경선판을 깨고 대선판을 망치려는 이적행위에 불과하다심판의 독선은 심판 경질 사유가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글에서 홍 후보는 "1500미터 경주에서 이미 트랙을 한 바퀴 돌았는데, 바뀐 심판들이 갑자기 특정 주자들을 위해 경기 규칙을 바꾸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경선 규칙 개정은 경선을 파탄으로 몰아가는 이적 행위"라며 "우리당 역사상 대선후보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은 사례가 한 번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홍 후보는 "박근혜 정권을 망치고도 반성 없이 당까지 망치려고 시도한다면 이건 묵과할 수 없는 이적 행위"라며 "정도로 가라. 그런 시도는 정권교체에 역행하는 반역사"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를 지낸 바 있다.

정 위원장의 원점 재검토발언이 나오자 유승민 캠프의 종합상황실장인 오신환 전 의원은 1일 역선택 방지 도입 요구에 대해 "돌고래(윤석열)에게 유리한 프리패스를 달라고 하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오 실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역선택 논란 자체가 우습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유 후보는 31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정 위원장이 오직 윤석열 후보만을 위한 경선룰을 만들고 있다""경선판을 깨겠다면 그냥 선관위원장에서 사퇴하라"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유 후보는 "(정 위원장이) 경선준비위원회와 최고위원회가 이미 확정한 경선룰을 자기 멋대로 뜯어고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으려한다""이미 확정된 경선룰은 토씨 한자도 손대지 마라"고 말했다.

홍 후보의 반등은 젊은 층에선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란 용어가 퍼지고 있기 때문이라 한다. 홍 의원이 SNS를 통해 발빠르게 이슈를 끌고가면서 젊은층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넓혀서 지지율을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윤 전 총장에 실망한 이들이 '홍유(홍준표·유승민 지지) 연대'를 결성한 움직임도 포착된다.

두 후보는 정 선관위원장이 윤석열 후보와 사전 교감을 갖고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할 수 있다 보고 있다.

윤석열 후보는 역선택 방지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어떤 결정이 나오든 당의 방침에 따른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윤 후보 캠프는 경선 과정의 역선택을 막기 위한 대안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최재형 경선 후보의 입장은 더 완강하다. 최 후보 캠프 이규양 언론특보는 논평에서 막강한 동원력을 가진 민주당 열성 지지자들이 좌표를 찍고 국민의힘 경선에 끼어들어 결과를 조작하려는 시도를 막아야 한다고 역선택 방지룰 도입을 주장했다.

또 최 후보 캠프는 역선택 방지는 원칙 문제이자 당위"라며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떠나 민의를 왜곡시켜 선거제도의 근본을 무너뜨리는 일이며, 선거제도 자체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강하게 촉구했다.

최 후보 캠프는 "당헌에도 없는 임의기구 경선준비위원회가 당헌에 규정된 선관위 결정 사항인 경선룰을 후보 의견 수렴 없이 일방 결정한 것은 처음부터 월권"이라고 지적하며 "이제 역선택 문제를 포함한 경선룰 문제는 선관위 결정에 맡기는 것이 옳다"고 선관위 권한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대선후보 경선 룰의 핵심 쟁점인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여부에 대한 대선주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선관위는 오는 91일에는 경선 후보자 대리인, 2일에는 여론조사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듣는다. 당내 논란의 초점인 역선택 방지 조항과 관련한 의견 취합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국민의힘이 8월 30~31일 이틀간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등록을 받은 결과 15명이 등록을 마쳤다.

1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대통령선거 경선후보 등록 종료 후 후보등록자는 총 15명이었다. 

15명 명단은 다음과 같다. Δ전통시장 상인 강성현씨 Δ박진 의원 Δ박찬주 전 육군대장 Δ안상수 전 인천시장 Δ오성균 전 파랑새 의원장 Δ오승철씨 Δ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Δ유승민 전 의원 Δ윤석열 전 검찰총장 Δ장기표 경남 김해을 당협위원장 Δ장성민 전 의원 Δ최재형 전 감사원장 Δ하태경 의원 Δ홍준표 의원 Δ황교안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나다 순)이다.

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정홍원)는 1일부터 선관위 산하 클린경선 소위원회를 통해 후보 검증을 진행하고 3일 1차 예비경선(컷오프)에 참여할 후보자를 선정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