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檢 자기개혁 필요…국회 입법도 국민 위한 것 돼야"
文 "檢 자기개혁 필요…국회 입법도 국민 위한 것 돼야"
  • 연합뉴스
  • 승인 2022.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측 대화 독려한듯…'대안 제시' 김오수에 신뢰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 앞에서 김오수 검찰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 앞에서 김오수 검찰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김오수 검찰총장을 만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에 대해 "개혁은 검경의 입장을 떠나 국민을 위한 것이 돼야 한다""국회의 입법고 그래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검찰이 자신들의 입장이 아닌 국민의 입장에서 이번 사안에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당부한 것으로, 이 과정에서 김 총장에게 검찰 내부에 대한 설득은 물론 민주당에 대한 설득에도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 총장을 70분간 면담했으며 이 자리에서 김 총장은 문 대통령에게 법안 내용에 대한 우려를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김 총장에 대한 신뢰를 표하고 "검찰총장은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으니 임기를 지키고 역할을 다해달라""이럴 때일수록 총장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 검찰 조직이 흔들리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민이 검찰의 수사능력을 신뢰하는 건 맞지만 수사의 공정성을 의심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검찰에서도 끊임없는 자기 개혁과 자정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최근 검찰들의 '집단반발' 움직임에 대해서는 부정적 의견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국회의 입법도 국민을 위한 것이 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면서 민주당 역시 다시 한번 입법 과정을 돌아봐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