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준석 경기 지원' 놓고 갑론을박…주도권 경쟁 전초전?
與, '이준석 경기 지원' 놓고 갑론을박…주도권 경쟁 전초전?
  • 연합뉴스
  • 승인 2022.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측 "요청 없어서 안간 것"…당 일각선 "사감 있는 지역 피해" 시선도
혁신위 공천 논의·당협위원장 인선 '뇌관'…차기 당권경쟁 조기 가열되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최덕재 기자 = 국민의힘 내에서 이준석 대표의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선거 유세 지원 문제를 놓고 뒤늦게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이 대표가 최근 김은혜 전 경기지사 후보 측의 선거 전략에 따라 유세 지원을 하지 않은 것이라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가운데 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이 사실과 다르고 적절하지도 않다는 반응이 나오는 상황이다.

표면적으로는 이 대표가 경기 지원 유세를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배경을 놓고 해석이 엇갈리는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포스트 지방선거 국면에서의 당내 주도권 다툼이 깔려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가 지방선거 직후 '혁신위원회'를 띄우고 공천 개혁까지 거론하며 드라이브를 걸자 차기 당권주자나 '윤핵관' 그룹의 견제 심리가 발동되면서 경기지사 선거 패인에 대한 공방도 가열되는 듯한 모양새다.'

공방은 지난 3일 이 대표가 김 전 후보 측에서 사실상 유세 지원을 '거부'했다는 취지로 공개 언급한 게 발단이 됐다.
이 대표는 CBS 라디오에 나와 "지원요청이 안 왔던 건 사실이고 있던 스케줄도 취소됐다"고 말했다.

실제 이 대표가 김 전 후보와 함께 유세한 것은 지난 428일 부천역이 마지막이었다. 이 대표는 이후에도 경기 지역을 찾았지만, 주로 기초단체장 지원유세에 집중했다.

이 대표 측 김철근 정무실장도 5일 통화에서 "우리는 도울 의지가 있었지만, 김 후보 측에서 아무 연락이 없었다""만약 (김 후보 낙선이) 이 대표 책임이라면 경기도에서 국민의힘 기초단체장 후보가 22명이나 당선된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라고 말했다.

김 전 후보 측이 당시 무소속 강용석 후보와의 단일화를 염두에 두고 강 후보와 '껄끄러운 관계'인 이 대표와의 동행을 꺼린 것 아니냐는 분석도 이 대표 주변에서는 나온다. 막판에 강 후보와의 교통정리가 불발될 조짐을 보이고서야 김 전 후보 측이 'SOS'를 보냈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김 전 후보 측이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과 관련해 동반유세가 표심 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했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경기 지역 선거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이 대표가 김 전 후보와 강 후보 사이 단일화 논의나 김 전 후보의 '러닝메이트'로 여겨진 안철수 국회의원 당선인 등에 대한 개인적인 반감 등으로 '유세 패싱'을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 후보측이 지역 선거의 컨벤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 대표 측에 도청 소재지인 수원에서 선대위 회의를 개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대표가 지난달 20일 일산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는 광주 선거현수막 훼손 현장을 방문하느라 불참하고, 선거운동 마지막 날이었던 지난달 30일 성남 총집결 유세 때는 제주 지구대 방문에 나서는 등 '불참'이 반복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 한 관계자는 이 대표가 김 후보뿐 아니라 김용남 전 수원시장 후보,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 등에 대한 지원 유세도 하지 않았다며 "본인을 정치적으로 공격했던 후보들에게는 가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 지도부 인사는 이 대표의 라디오 발언을 두고 "당 대표가 굳이 공개적으로 그 문제를 언급할 필요가 있었나. 책임은 결국 다 장이 지는 것 아닌가"고 지적했다.

이 대표와 김 전 후보 측의 갑론을박에 일부 당내 인사들도 가세하는 양상이 전개되면서 일각에서는 차기 당권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잇단 선거 승리 이후 당내 이렇다 할 구심점이 마련되지 못한 상황에서, 현직인 이 대표와 윤 대통령의 측근 그룹인 이른바 '윤핵관' 사이에서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한층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임기 반환점을 맞이하는 이 대표가 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일부 당협장 인선을 진행한다거나, 직속 혁신위원회를 통해 '공천룰'을 논의하겠다고 밝힌 점 등도 뇌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