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훈아 2018 평양공연 불참 이유 “고모부 직인 김정은 앞에서 때리 직이도 우째 노래하누”
나훈아 2018 평양공연 불참 이유 “고모부 직인 김정은 앞에서 때리 직이도 우째 노래하누”
  • JBC
  • 승인 2022.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황 나훈아 공연 포스터.
가황 나훈아 공연 포스터.

가황 나훈아가 2018년 문재인 좌파 정권 시절, 가수 조용필 이선희 레드벨벳 등 유명 가수가 총출동했던 평양 예술단 방북 공연참가를 거절했던 이유를 처음 밝혔다.

나훈아 데뷔 55주년 전국 투어 콘서트 드림55’가 지난 11일 오후 730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공연장에서 열린 가운데 2003년 발표곡 의 후렴구를 부르던 도중 2018평양 예술단 방북 공연불참 이유를 말했다.

나훈아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고모부를 고사포로 쏴 죽이고 이복형을 약으로 죽이고, 당 회의할 때 꾸벅꾸벅 존다고 죽여버린, 그런 뚱뚱한 사람이라고 지칭하며 그런 사람 앞에서 이 세상에하나밖에둘도 없는’(나훈아의 사랑’)이 나오겠나라고 말했다.

나훈아는 또 저거는 내가 바빠서 못 갔다 카는데, 적어도 제 공연 오신 분들은 알아야하겠다. 바빠서 못 한다 칸 게 아이고, 때리 죽이도 (노래가) 안 나올 낀데 우째 하누. 앞에 있으면 귓방맹이를 쌔리든지 해야지라고 말했다.

당시 평양 공연에서 김 위원장은 왜 나훈아는 오지 않았느냐고 물었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스케줄이 바빠서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당시 장관은 이후 인터뷰에서 사회주의 체제라 국가가 부르는데 안 온다니 이해가 안 되는 모습이었다고 회고한 바 있다.

나훈아는 이날 코로나19와 최근 전 세계에 유행 중인 원숭이 두창에 대해서도 아프리카 밀림 온갖 것을 다 잘라 불태우니 원숭이 두창인지 세창인지가 오고, 동굴 근처에 아파트를 다 지으니 박쥐가 갈 데 없어 병을 다 옮긴다. 세계 지도자들이 딴소리할 게 아니라 자연을 그만 해치자, 인간들 정신 차리자고 해야 한다며 소신 발언을 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