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이준석-안철수,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놓고 충돌 양상
'구원' 이준석-안철수,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놓고 충돌 양상
  • 연합뉴스
  • 승인 2022.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18일 국회에서 합당 기자회견 마친 안철수-이준석.연합뉴스
지난 4월 18일 국회에서 합당 기자회견 마친 안철수-이준석.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당 대표를 지낸 안철수 의원이 13일 대선 이후 합당 과정에서 국민의당 몫으로 추천키로 한 '최고위원' 두 자리를 놓고 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가 안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추천한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재고해달라는 요청을 하면서다.

이 대표와 안 의원은 정치권에서 '껄끄러운 사이'로 잘 알려져 있으나, 대선 직후 양당 합당과 안 의원의 국회 컴백으로 최근에 다시 같은 당에서 '한솥밥'을 먹는 사이가 됐다. 한동안 장외에서 주로 신경전을 이어왔던 두 사람이 이번 인사 문제 충돌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당내 주도권 다툼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의원에게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에 대한 추천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제가 요청한 것은 아니고 권성동 원내대표와 한기호 사무총장이 각자의 채널을 통해 최고위원회에 있던 우려를 전달하기로 했다"며 특히 "한 분(김윤 전 위원장)은 선거 과정에서 다소 강한 발언을 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3월 김 전 위원장이 국민의힘-국민의당 후보 단일화 협상이 난항을 겪자 "걸레는 아무리 빨아도 걸레다. 국민의힘은 고쳐 쓸 수 없다"고 언급했던 것을 가리킨 것이다.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에서는 김 전 위원장을 감싸는 의견도 있었으나 이 대표가 그의 과거 발언을 소개하며 반대 의견을 명확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안 의원이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을 추천한 데 대해서도 "합당 시 국민의당 측 인사가 당직에 참여할 기회를 열자는 취지에서 당직 배분을 논의했던 것인데 국민의힘 출신 인사도 (추천 명단에) 있다""의도가 조금 왜곡되는 측면이 있어서 그 부분도 재고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이 추천한 최고위원 2인 모두에 대해 사실상 '수용 불가' 방침을 밝힌 것이다.

이와 관련, 지도부의 한 인사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최고위 멤버들도 대체로 잘못된 인사라는 분위기가 있다""그렇다보니 안 의원과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고, 권 원내대표와 한 사무총장이 안 의원과 상의하러 만나기로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이 대표 입장에서는 자신이 띄운 혁신위원회에 반발할 가능성이 큰 친윤계 인사가 추가로 최고위원에 오르는 것을 꺼린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전날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모 중진 의원 측 인사가 굉장히 많이 들어갔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지도부에게 "안철수 전 대표와 합당했지, 장제원 의원과 합당을 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라며 반대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의원 측은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차기 당권 주자로 분류되는 안 의원이 당내 입지를 강화하려면 친윤계와의 연대가 필요한 상황에서 정 의원의 지도부 입성이 암초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윤 대통령의 검찰 선배로, 안 의원과 윤 대통령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태까지 가만히 있다가 그러나"라며 "본인들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고 양당 간 합의 사항에 우리(국민의당 측)가 하기로 돼 있는 것이다. 그것에 대해 왈가왈부하면 합당 정신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한 달 전인 5월 초순에 이미 이 대표 측에 건넨 명단에 대해 이 대표가 뒤늦게 문제 삼고 나선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인 것이다.

그러면서 "최고위원 추천 명단을 변경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안 의원도 대구에서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을 만난 뒤 취재진에게 "사실 세부적인 내용을 듣지는 못했으나, 이미 두 달 전에 합당은 다 끝난 걸로 알고 있었다"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김윤 전 국민의당 서울시당위원장은 SNS"지난 일이지만 저의 과한 언행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셨을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무엇보다도 이제 국민의당과 국민의힘이 한 식구가 됐으니 합당 정신과 취지에 걸맞게 책임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겠다"고 썼다.

양측이 이처럼 분명한 입장차를 드러내면서, 최고위원 임명 문제가 조기에 정리되기 어려울 거란 관측이 제기된다.

특히 조만간 당내 민감한 현안들이 국민의힘 최고위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 점이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가 임명에 중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안 의원이 추천한 인사 두 명이 국민의힘 지도부에 새롭게 합류하면 최고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가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의혹 논란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징계 건, 지도부의 이해관계가 얽혀 잡음이 나오기 시작한 47개 지역 당협위원장 신규 공모 의결 건 등이다.

현재 최고위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2인을 추가할 경우 현재 9명인 최고위 총 정수가 11명까지 늘어나는 데에도 부정적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원 전 최고위원 사퇴로 최고위가 '의결체'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는 8인의 '짝수'가 돼 버린 상황에서 최고위원 빈자리를 함께 채워야 하는 문제도 맞물려 있다.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가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며 당 소속 의원들과 본격적인 '스킨십'에 나설 채비를 하는 안 의원에 대해 '견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안 의원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지내며 윤석열 대통령, '윤핵관'인 장제원 의원과도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번 갈등이 두 사람의 '구원'으로 볼 때 예견된 일이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두 사람은 서울 노원병에서 2016년 총선 때 맞붙은 것을 시작으로 한때 한솥밥을 먹었던 바른미래당의 해체, 한 차례 무산됐던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협상 등을 겪으며 불편한 관계를 넘어선 '악연'이 됐다.

지난 6·1 보궐선거에서도 이 대표가 안 의원이 함께하는 경기 지역 유세를 의도적으로 피했다는 '뒷말'이 당내에서 나오기도 했다.

지도부의 한 인사는 통화에서 "여러 복잡한 문제들이 얽혀 있어서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가 임명 문제를 단시간에 결론 내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