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 북송 어민 권익 침해’ 지적에 “당사자가 직접 호소해야 보호”전현희, '상습지각'감사원 특별감사 착수
‘강제 북송 어민 권익 침해’ 지적에 “당사자가 직접 호소해야 보호”전현희, '상습지각'감사원 특별감사 착수
  • JBC
  • 승인 2022.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좌파 정권이 임명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연합뉴스
문재인 좌파 정권이 임명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연합뉴스

감사원이 28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상습지각 등 복무기강 해이에 대한 제보를 받고 특별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복수의 여권 관계자 말을 인용, “전 위원장이 서울에서 세종으로 출퇴근을 했던 지난 2년간, 점심을 먹은 뒤 오후에 출근하는 일이 잦았다는 상습 지각 제보가 감사원에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북송 어민도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인 만큼 이 사건에 대해 적극적인 유권 해석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에 대해 권익을 침해받았다고 생각되는 국민이 이를 직접 호소해야 권익위가 나설 수 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 공직자의 부패 관련 의혹을 담당하는 특별조사국을 투입했다. 감사원은 27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예비 감사를 통해 전 위원장의 출퇴근 시간과 서울 수서역에서 세종을 오갔던 SRT 예매 기록 등을 확보한 뒤 바로 본감사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통상 예비감사가 2~3주간 진행되던 점과 고려하면 감사 속도가 이례적으로 빠른 편이다.

전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감사원은 권익위와 함께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한상혁 위원장이 있는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감사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 초엔 사퇴를 거부했던 홍장표 전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 감사원이 이례적인 자료제출을 요구했다며 사의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