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에 시험봐요" "아빠 준비됐다"… 조국, 아들 대리시험 정황
"1시에 시험봐요" "아빠 준비됐다"… 조국, 아들 대리시험 정황
  • JBC까
  • 승인 2022.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가 아들 조원 씨의 대학 온라인 시험(퀴즈)을 대신 풀어준 정황이 담긴 가족의 카카오톡 채팅방 기록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검찰은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마성영 김정곤 장용범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조 전 장관과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공판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카카오톡 채팅 기록을 공개했다.

공개된 채팅방에서 조원 씨가 '한국 기준 화요일에 시간 되세요?'라며 시험 일정을 알리자 조 전 장관은 '대기하고 있으마', 정 전 교수는 '나도'라고 답한다.

이후 예정된 시험 시간이 다가오자 정 전 교수는 '엄마 컴(컴퓨터) 앞에 앉았다, 준비 완료'라고 메시지를 보냈고, 조 전 장관 역시 '준비하고 있다, 이멜(이메일) 보내라'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어 조씨가 온라인 시험 문제를 전송하자 조 전 장관과 정 전 교수는 각자 문제를 풀어 카카오톡 채팅방에 정답을 보낸다.

검찰은 "가족끼리 정답이 뭔지 서로 갑론을박을 벌이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이 퀴즈 시험에서 조원은 90점이라는 고득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 일가의 카카오톡 채팅 기록은 검찰이 제출한 증거들 가운데 하나로, 검찰 측 증거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공개됐다.

검찰은 조 전 장관과 정 전 교수가 201611월과 12월 한 차례씩 조씨의 미국 조지워싱턴대 온라인 시험을 대신 풀어줬다고 보고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 조씨는 부모의 도움으로 시험을 치른 과목에서 A 학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 전 교수는 앞선 기일에 이어 이날도 건강 문제를 호소했다. 재판부는 정 전 교수의 상태를 고려해 공판 도중 수차례 휴정해 휴식 시간을 갖게 했다.

변호인은 "정경심 피고인의 근력 저하가 상당히 진행돼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받지 않으면 후유장해 발생 가능성이 크다""계속 감내하면서 재판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별건으로 진행된 딸 입시비리 혐의로 징역 4년의 실형이 먼저 확정돼 복역중인 정 전 교수는 건강상 이유로 형집행정지를 신청했으나 검찰에서 기각돼 수감 상태로 재판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Tag
#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