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文, 신영복 존경하면 김일성주의자"…국감장서 쫓겨나
김문수 "文, 신영복 존경하면 김일성주의자"…국감장서 쫓겨나
  • 연합뉴스
  • 승인 2022.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12일 국정감사가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과거 발언을 두고 세 차례 중지되는 등 파행을 거듭했다.연합뉴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12일 국정감사가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과거 발언을 두고 세 차례 중지되는 등 파행을 거듭했다.연합뉴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12일 국정감사가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과거 발언을 두고 세 차례 중지되는 등 파행을 거듭했다.

해당 발언에 대한 사과 여부를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고, 김 위원장은 국감 도중 퇴장당했다.

야당은 노동운동가 출신임에도 정치인으로 활동하며 노동계를 직접적으로 비난한 김 위원장의 과거 발언에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해 '총살감'이라고 하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는 종북 김일성주의자들"이라고 하는 등 극우 행보로 논란의 중심에 선 바 있다.

오전 국감은 사실상 야당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이 이어져 성토의 장이 됐고, 이때만 해도 김 위원장은 고개를 숙이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은 "'쌍용차 노조는 자살 특공대다', '노조는 머리부터 세탁해야 한다', '화물연대가 북한에서 하는 것과 똑같다'라는 막말을 이어 왔다""'노조에 적대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다닌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준비해 온 '레드카드'를 들어 보이면서 "퇴장하세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역시 김 위원장의 과거 발언을 둘러싼 논란에 우려를 표했다.

김형동 의원은 "전용기 의원이나 이은주 의원이 지적한 부분도 상당히 일리가 있다"며 우회적으로 과거 발언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성호 의원도 "김 위원장은 스스로 친노동 인사라고 하지만, 과도하게 일부 진영을 옹호한 것도 사실이고 노조 활동에 부정적인 목소리를 꾸준히 내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저에 대한 불신은 돌아보고 대화에 노력하겠다"라며 "어제저녁에도 민노총 산별위원장과 몇 시간을 같이 저녁을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국회의원 윤건영은 주사파 운동권 출신이고 수령님께 충성한다'고 썼던 과거 김 위원장의 페이스북 글도 도마에 올랐다.

김 위원장은 "도를 넘는 표현이 있었다면 널리 이해해 달라"고 했으나 당사자인 윤 의원이 '윤건영은 수령님께 충성한다는 생각에 변함없나'라고 묻자 "그런 측면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 여야 간 고성이 오갔다.

이에 민주당 소속 전해철 위원장은 정오께 이날 국감 중 첫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2시간 40분여가 지나 감사가 재개되고 김 위원장이 "윤 의원께서 느끼셨을 모욕감에 사과한다"고 했지만 야당은 발언 자체를 사과해야 한다며 항의했고, 전 위원장은 다시 한번 감사를 중지했다.

이후 재개된 감사에서 김 위원장은 "제 글에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라며 "윤 의원에게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해 국감이 가까스로 진행되는 듯했다.

그러나 저녁식사 후 이어진 국감에서 나온 김 위원장의 발언이 또 문제가 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종북 주사파라고 생각하나'라는 민주당 전용기 의원의 물음에 김 위원장은 "문 전 대통령이 신영복 선생을 가장 존경하는 사상가라(고 한다)면 김일성주의자"라고 대답했다.

이에 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저런 확증편향을 가진 사람은 이 자리에 있을 자격이 없다"고 했고, 같은 당 진성준 의원도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말했다.

야당은 김 위원장이 국회를 모욕했다며 국회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발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전 위원장은 결국 "김 위원장이 퇴장하든, (김 위원장을) 고발하든, 국감 날짜를 다시 잡든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므로 간사 간에 이를 협의하라"며 이날 세 번째 감사중지를 선언했다.

국감이 재개된 뒤 전 위원장은 "국감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은 논란의 중심에 김 위원장이 있었다"라며 "국감에 방해된다고 판단해 김 위원장에 대해 퇴장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퇴장했고, 여당 의원들도 일제히 고성으로 항의하다 국감장을 떠났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