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尹대통령, 닷새째 조문
[이태원 참사] 尹대통령, 닷새째 조문
  • 연합뉴스
  • 승인 2022.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번째 서울광장 분향소 조문…이상민, 비슷한 시간 중대본 회의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4'이태원 압사 참사'로 숨진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닷새째 찾아 조문했다.

검은색 정장 차림의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856분께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김대기 비서실장,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이진복 정무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등과 함께 찾았다. 그간 동행하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보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의 서울광장 합동분향소 조문은 지난달 31, 지난 23일에 이어 네 번째다. 지난 1일에는 참사 현장 인근인 녹사평역 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았다.

윤 대통령은 헌화 및 분향 후 10초가량 묵념했다. 이어 장례 단상에 놓인 사망자들의 사진 및 남겨진 편지, 조문객들이 올려둔 귤·이온음료·소주병··과자 등을 30초가량 살펴봤다.

합동분향소에 2분가량 머무른 윤 대통령은 이전과 같이 별도의 조문록을 작성하지 않고 발걸음을 옮겼다.

윤 대통령 조문에 앞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이 이날 오전 828분께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기도 했다. 두 정상이 마주치진 않았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국가애도기간이 끝나는 오는 5일까지 매일 이태원 참사 관련 조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경질론이 제기되는 이상민 장관은 이날 처음으로 윤 대통령의 조문에 동행하지 않았다. 대신에 오전 830분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했다.

이 장관은 지난 23일 연이틀 윤 대통령과 함께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날은 일정이 겹쳐 조문에 동행하지 않았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그러나 이 장관은 지난 2일에는 서울광장 합동분향소 조문을 하고, 비슷한 시간에 이뤄졌던 중대본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은 바 있다.

잇따른 조문 동행을 두고 윤 대통령이 이 장관에게 '재신임'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는 가운데, 이 장관의 불참이 정치적 부담을 피하기 위한 조치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대통령실은 전날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국무위원 전원의 조문 참석 여부를 묻는 참모진 질문에 "재난안전 주무부처 장관 정도만 참석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고, 이에 따라 이 장관만 조문에 참석하게 됐다는 설명을 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