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문재인·이재명 보호법 '검수완박'처리로, 검찰 이태원 참사 수사 못해
민주당 문재인·이재명 보호법 '검수완박'처리로, 검찰 이태원 참사 수사 못해
  • JBC까
  • 승인 2022.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4월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 처리를 반대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의원들이 4월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 처리를 반대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과 외국인 156명이 이태원에서 한꺼번에 사망한 대형 참사가 발생했는데도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검찰의 수사가 원천 차단된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문재인 정권 초 검·경 수사권 조정 당시만 해도 대형 참사가 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산업 분야와 함께 검찰 수사 범위에 포함돼 있었지만, 지난 3·9 대선에서 패배한 더불어민주당이 돌연 검수완박(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을 강행하면서 부패·경제 말고는 검찰이 아예 수사를 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4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민주당을 향해서 검수완박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개정이 먼저라며 연이틀 역공을 펼쳤다. 경찰이 대형참사 수사를 개시할 수 없는 상황은 민주당 주도로 통과시킨 검수완박법 탓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은 국정조사를 할 때가 아니다라며 신속한 강제수사로 증거를 확보하고 제대로 된 수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경찰) ‘셀프수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데, 이런 셀프수사가 문제라면 원상복구 시키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형참사 범죄6대 중대범죄에 대한 검찰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겠다고 밀어붙였던 것이 바로 민주당이었다검수완박 책임까지 국민의힘에 돌리는 민주당은 양심완박인가 기억완박인가라며 꼬집었다.

여권이 이번 참사를 계기로 검수완박법 개정에 나서려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 비대위원장은 검찰도 대형 재난 (사고)에 대해 수사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는 게 수순 아니냐(는 차원에서) 상식적으로 드린 말씀이라고 언급했고, 주 원내대표는 검수완박법을 원래대로 돌리자는 의견도 없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종합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합수본을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검찰이 대형 참사를 수사할 수 없어 합수본 구성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대검 측은 검사가 수사를 개시할 수 없어 단독이든 합동이든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검찰은 보이스 피싱·마약 사범에 대해서는 경제 범죄로 간주해 합수본을 꾸린 적이 있지만, 참사는 경제나 부패로 간주하기 어렵다. 검수완박은 탄생 자체가 부조리다. 문재인과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방탄하고 문 정권의 비리 수사를 막으려는 의도 말고는 설명할 수 없다. 민주당이 진정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려 한다면, 검수완박법 폐기 절차를 당장 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