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파양선언 하루만에 풍산개들 사저서 내보냈다
문재인, 파양선언 하루만에 풍산개들 사저서 내보냈다
  • JBC까
  • 승인 2022.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까지 동원 자신의 이미지업으로 삼았던 문재인이 개보다 못한 인간이란 비난에 휩싸였다.
개까지 동원 자신의 이미지업으로 삼았던 문재인이 개보다 못한 인간이란 비난에 휩싸였다.사진은 문재인이 퇴임후 사저로 내려오는날 포스터 홍보물

개보다 못한 문재인이란 비난을 듣고 있는 문씨가 북한 김정은으로부터 선물 받아 키우던 풍산개 2마리를 8일 경남 양산 사저에서 내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개 관리비 예산 지원 근거 법령 처리 지연을 이유로 파양 선언을 한지 하루만이다.

조선일보와 기타 언론 종합보도에 따르면 이날 대통령기록관 관계자들이 문 씨 측 연락을 받고 양산 사저를 방문했다. 이들은 풍산개 곰이송강이2마리에 대한 인도 절차를 진행한 뒤, 곧바로 대구 경북대병원 산하 동물병원으로 이송했다. 개들은 해당 병원에서 수일간 검진을 받은 뒤 다른 위탁 기관으로 보내질 전망이다.

전날 평산마을 비서실은 입장문을 통해 곰이와 송강이를 대통령기록관에 반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개 관리비 예산 지원을 위한 대통령기록물법 시행령 개정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는 이유에서였다.

문 씨는 임기 마지막날 자신이 임명한 대통령기록관장과 맺은 협약을 통해 개 관리비를 예산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놨다. 하지만 월 250만원 수준의 예산 지급에 대해, 후임 정부에서 의문이 제기되면서 후속 시행령 개정은 차질을 빚어왔다.

대통령실은 언론 공지를 통해 해당 시행령은 대통령기록관 소관으로 관련 부처가 협의 중에 있을 뿐, 시행령 개정이 완전히 무산된 것이 아니다라며 시행령 입안 과정을 기다리지 않고 풍산개를 대통령기록관에 반환한 것은 전적으로 문 전 대통령 측 판단일 뿐이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