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관련 의혹, 공수처 특수본이 수사
태영호 관련 의혹, 공수처 특수본이 수사
  • JBC까
  • 승인 2023.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개입 의혹 배당…'후원금 의혹'도 시민단체 고발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을 둘러싼 고발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공수처는 9일 태 최고위원의 녹음파일로 촉발된 '대통령실 공천 개입 의혹'에 대해 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고발한 사건을 특별수사본부(이대환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특수본은 김진욱 공수처장 직속으로 운영되는 비직제 기구로, 다른 수사 부서와 달리 부장·차장 등 통상적인 결재선을 거치지 않고 김 처장에게 직접 보고하고 지시받는다. 중립성과 독립성이 특별히 요구되는 사건 수사를 위해 올해 2월 신설됐다.

앞서 이달 1일 태 최고위원이 '이 수석이 공천 문제를 거론하며 한일관계에 대해 옹호 발언을 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했다'고 말하는 녹취 파일이 언론에 보도돼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태 최고위원에게 최고위원회에서 대통령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도록 종용해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했다"며 윤 대통령과 이 수석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태 최고위원과 이 수석은 관련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태 최고위원은 또 녹취파일 유출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민단체는 이른바 '쪼개기 후원금' 의혹으로도 8일 태 최고위원을 공수처에 고발했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전후해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강남갑에서 당선된 시·구의원으로부터 후원금을 받고, 이 과정에서 시·구의원 본인과 가족·지인 명의를 이용하는 '쪼개기' 방식이 이용됐다는 것이 의혹의 골자다.

공수처는 아직 이 사건은 수사 부서를 배당하지 않았다.

집권 여당 지도부라는 태 최고위원의 지위를 고려하면 이 사건도 수사의 독립성이 중요한 만큼 특수본에서 함께 수사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공수처 관계자는 "특수본 배당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배당은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