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이태원참사' 법사위·한동훈 청문회 때 코인거래 정황
김남국, '이태원참사' 법사위·한동훈 청문회 때 코인거래 정황
  • JBC까
  • 승인 2023.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국 보유 특정된 가상화폐 지갑 거래내역-법사위 회의록 대조 결과

與 "개인 도덕성 넘어 민주당 대상 불법 로비 문제로 번져"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거액의 가상자산을 보유해 논란이 된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지난해 11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도중 가상자산을 거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당시 전체회의는 이태원 참사 당시 정부 대응 등을 놓고 문제 제기가 이어지던 때여서 김 의원의 거래가 적절했느냐를 두고 더욱 거센 비판이 이어질 전망이다.

12일 김 의원이 보유한 것으로 특정된 가상화폐 지갑 '클립' 거래 명세와 국회 홈페이지에 공개된 21대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 회의록 등을 대조해 보면 논란이 된 거래는 지난해 117일에 이뤄졌다.

이날 법사위에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출석한 가운데 이태원 참사 당일 경찰이 마약 수사에 집중하느라 사고에 대비하지 못했던 것 아니냐는 야당의 비판 속에 여야가 첨예하게 공방을 벌였다.

오후 217분 시작된 회의는 426분에 정회했다가 459분에 속개한 뒤, 656분에 산회했다.

김 의원은 산회를 8분 앞둔 오후 648분 위믹스 코인을 매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김 의원이 마지막 발언을 마치고 나서 7분 뒤였다.

비슷한 시점에 서로 다른 코인을 여러 차례 예치한 것으로 보이는 기록도 발견됐다.

김 의원이 상임위 회의 도중 코인 거래를 한 것은 당시가 처음이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해 59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에도 김 의원이 코인 거래를 한 정황이 발견됐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의 적절성 등을 두고 여야의 대립이 계속됐고, 청문회는 시작 1시간 37분 만인 오전 1137분에 정회했다.

당시 김 의원의 가상화폐 지갑에서는 1115분부터 5분 동안 가상화폐가 오고 간 기록이 6건이 포착됐다.

자정을 넘겨 청문회가 이어지던 이튿날 오전 315분부터 2분 동안 3차례의 가상화폐 거래가 더 있었다.

국민의힘은 김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을 두고 '입법 로비'와 엮어 맹공을 퍼부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개인의 도덕성을 넘어 민주당을 대상으로 한 불법 로비 문제로 번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게임학회는 성명을 내고 "P2E(Play to Earn·플레이로 돈 벌기) 업체와 협회, 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 하는 소문이 무성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의원이 보유했다고 알려진 위믹스는 국내 게임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대표적인 P2E 게임 코인이다.

같은 당 김웅 의원은 가설임을 전제로 김남국 의원이 거래소 상장 전 특정인들에게 값싸게 파는 '프리세일'을 통해 위믹스를 보유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김웅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프리세일로 (위믹스를) 헐값에 넘겨받았다면 로비라고 할 수 있다""위믹스가 상장폐지 됐을 때 초과 유통이 문제가 됐는데, 초과 유통분을 (김 의원이) 들고 있었다면 보유 사실을 밝힐 수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수진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제야 이해 가는 그날의 행동'이라는 문구와 김 의원이 한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이모 교수'를 한 장관 딸의 이모(어머니의 자매)로 착각해 질문을 하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렸다.

여권 공세가 이어지자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선출직 공직자이자 국회의원으로서 품위 손상이 있었는지 등을 두고 김 의원에 대한 윤리 감찰을 실시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