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국회의 5.18민중항쟁 회견서 “윤석열 검찰독재, 이승만·박정희·전두환·박근혜 독재의 완결판"
비상시국회의 5.18민중항쟁 회견서 “윤석열 검찰독재, 이승만·박정희·전두환·박근혜 독재의 완결판"
  • JBC까
  • 승인 2023.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광주=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광주=연합뉴스

"이승만·박정희·전두환·노태우·이명박·박근혜를 한 데 모은 독재의 완결판이 바로 윤석열의 검찰독재이다.”

안충석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원로 신부가 17일 오전 서울 언론회관에서 열린 5.18광주민중항쟁 43주년 기념행사와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고 자주시보가 이날 보도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검찰독재·민생파탄·전쟁위기를 막기 위한 비상시국회의()’(아래 비상시국회의)의 주최로 열렸다.

비상시국회의는 “5.18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하겠다라고 공약한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 직후 망월동 묘지를 참배하고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를 약속했지만 지난 1년 동안 5.18민주화운동이라는 단어는 교육과정 안에서 사라졌고, 쏟아지는 정치권의 관련 망언에 윤 대통령은 수수방관했다며 비판했다.

박석무 비상시국회의 고문은 “43년 동안 ‘5.18은 빨갱이라고 하는 것을 지켜봐야 하는 마음은 참으로 비통하다라면서 국힘당의 망언을 비판했다.

이어 가해자들은 사과 한마디 없이, 반성도 안 하면서 승승장구하는 동안 피해자들의 억울함은 풀리지 않고 있다라면서 “5.18을 폄훼하는 집권 세력, 수구 세력들에 경고를 보낸다라고 말했다.

여성 비상시국회의 대표인 최정순 씨는 “805월 이화여대 학생이었다라면서 5.18민중항쟁 당시를 떠올렸다. 이어 최 대표는 광주에 항상 빚을 지고 있다는 심정으로 살고 있다. 전두환을 정말 용서해서는 안 된다. 5.18에 대해 그 누구도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된다라면서 “5.18 영령들의 정신을 평생 간직하고, 이어받아 윤석열 정권의 민주주의 후퇴를 막아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비상시국회의는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때는 5.18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하겠다는 공약을 했고, 당선 직후에는 망월동 묘지를 참배하고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했다. 그러더니 2023년 교육과정 안에서 5.18민주화운동이란 단어가 슬그머니 사라졌다. 대통령 공약을 비웃기라도 하는 듯한 5.18 관련 망언에 대해서 수수방관했다라면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5.18정신을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한 싸구려 정치상품으로 다루지 말라라고 짚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자칭 영업사원 윤석열 대통령, 5.18정신은 팔지 말라

피로 물든 19805월 광주, 그날의 그 살벌함과 두려움 그리고 가슴 저 밑바닥에서부터 끓어올랐던 분노를 오늘 다시금 기억합니다. 이미 43년이나 지났음에도 광주 5.18민주화운동은 아직도 진행 중이기 때문입니다.

5.18 광주 투쟁이 힘들고 외로웠던 것은 단지 그해 518일부터 27일까지의 10일 동안만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그 이후 폭도가 일으킨 사태로 규정되었고, 북한군이 투입됐다는 허무맹랑한 누명을 뒤집어쓴 채 지낸 기간이 너무나 길었기 때문입니다. 그 어둡고 긴 세월 5.18을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등재하기 위한 시민들의 간고한 투쟁이 이어졌습니다. 18년 만에 비로소 광주 학살의 주범들이 법정에서 쿠데타 수괴로 처벌되었고 5.18은 대법원에 의해 민주화운동으로 인정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끝이 아니었습니다. 5.18에 대한 가당치 않은 폄훼와 극우적 선동은 계속되었고 그것은 일부 극우주의자들의 소행에서 그치지 않고 민의의 전당이라는 국회로까지 침투했습니다. 일부 보수 정치인들은 마치 광주의 상처가 아물지 않기를 바라는 듯 잊을 만하면 광주의 상처를 건드려 쓰라린 아픔을 줍니다. 바로 오늘날까지 국민의 힘 정치인 김재원과 태영호 등이 그 노릇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때는 5.18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하겠다는 공약을 했고, 당선 직후에는 망월동 묘지를 참배하고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더니 2023년 교육과정 안에서 5.18민주화운동이란 단어가 슬그머니 사라졌습니다. 대통령 공약을 비웃기라도 하는 듯한 5.18 관련 망언에 대해서 수수방관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고합니다. 5.18정신을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한 싸구려 정치상품으로 다루지 마십시오.

취임 1주년에 다시 5.18을 맞이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1년 전 발언이 진심이었다면 그 초심으로 돌아갈 것을 권고합니다. 5.18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노력을 해주시고, 그동안의 자기 지지자만을 바라보는 편향된 자세를 버리고 진정한 국민통합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길 당부합니다.

불행하게도 5.18 관련자 중에서도 5.18정신을 자신들의 사유물로 활용하여 사익을 챙기고자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공법단체인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시민사회와의 공론화 없이 독단적으로 특전사동지회를 끌어들여 포용과 용서와 감사행사를 벌였습니다. 포용과 용서는 먼저 가해자의 반성과 사죄를 전제로 하여 성립하는 것일진대, 그런 과정은 일체없이 갑자기 군복을 입고 등장한 특전사동지회 측은 자신들도 피해자와 희생자라고 강변했습니다. 그리고 광주시민들의 눈길을 피해 기습적으로 망월동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망월동에 잠든 5.18 영령들이 벌떡 일어날 망동입니다. 공법단체들의 이러한 행동은 자신들의 사적인 공적을 쌓기 위해 5.18정신을 이용한 것이고, 결과적으로 5.18 영령들을 욕되게 한 것입니다.

광주시민들의 호된 비판과 질책을 받은 그들이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치고 온전한 5.18정신으로 되돌아오기를 바랍니다.

5.18 43주년을 맞는 오늘, 우리는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5.18민주화운동이라는 초석 위에 세워졌다는 역사적 진실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5.18정신을 굳건하게 지킬 것을 새삼 다짐합니다.

2023517

검찰독재·민생파탄·전쟁위기를 막기 위한 비상시국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