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만난 조국 "무엇을 할지 고민"…총선 출마 저울질하나
文 만난 조국 "무엇을 할지 고민"…총선 출마 저울질하나
  • JBC까
  • 승인 2023.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산마을 찾은 뒤 SNS에 "文정부 모든 게 부정돼

'길 없는 길' 걸어나갈 것“

與 "총선 위한 꼼수…'어떻게 죗값 치를지' 고민해야" 비판

 

문재인이 살고 있는 양산 평산마을 평산책방을 찾은 조국.
문재인이 살고 있는 양산 평산마을 평산책방을 찾은 조국.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과 만났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0일 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날 낮에 문 전 대통령과 만난 사실을 공개했다. 그가 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이 일하는 사저 옆 평산책방에도 들러 1시간 30분가량 머무른 후 SNS를 통해 문 전 대통령과 함께 한 사진도 여러 장 공유했다.

조 전 장관은 "문재인 전 대통령님을 오랜만에 찾아뵙고 평산책방에서 책방지기로 잠시 봉사한 후 독주를 나누고 귀경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98월 검찰개혁 과제를 부여받고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되었지만, 저와 제 가족에게는 무간지옥의 시련이 닥쳐 지금까지 진행 중"이라며 "과오와 허물을 자성하고 자책하며 인고하고 감내하고 있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은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의 모든 것이 부정되고 폄훼되는 역진과 퇴행의 시간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지도도 나침반도 없는 '길 없는 길'을 걸어 나가겠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조 전 장관의 이날 메시지에 정치권에서는 그가 정치활동을 재개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그가 최근 북콘서트를 잇따라 연 것을 두고도 정계 복귀 신호탄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 바 있다.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조 전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설 역시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조 전 장관의 이러한 행보는 내년 총선을 위한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본인이 저지른 과오와 허물을 자성한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보다 전 국민께 상처를 남겼던 자기 행동에 대해 '어떻게 죗값을 치러야 할지'를 고민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