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요구에 맞춰 김태우 당선무효형 신속 판결” 문재인 지명 우리법, 박정화 대법관 고발당해
“野 요구에 맞춰 김태우 당선무효형 신속 판결” 문재인 지명 우리법, 박정화 대법관 고발당해
  • JBC까
  • 승인 2023.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해남 출신인 박정화는 광주중앙여고와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다. 2017년 6월, 문재인은 우리법연구회 출신 박정화를 대법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전라남도 해남 출신인 박정화는 광주중앙여고와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다. 2017년 6월, 문재인은 우리법연구회 출신 박정화를 대법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박정화 대법관이 시민단체에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당했다. ‘정의로운사람들13일 서울중앙지검에 박 대법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처벌해 달라는 고발장을 제출했다. 문재인 씨가 임명한 박 대법관은 진보 성향 판사 모임 우리법연구회 출신이다. 이 단체는 박 대법관이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내에 민주당과 발맞춰 김 전 구청장 재판을 서둘러 진행했다는 의문이 제기된다고 했다.

이 단체는 민주당 의원들이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에 대한 신속한 판결을 요구한 지 한 달여 만에 주심 박 대법관이 당선무효형을 선고한 건 정치적 중립을 벗어난 행위라고 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이 대법원으로부터 받은 주요 형사사건 재판 현황(1심 기준)’을 분석한 결과, ‘불공정논란 등을 불러일으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 입시 비리·감찰무마 사건은 31개월, 더불어민주당에서 출당 조치된 윤미향(무소속) 의원의 정의기억연대후원금 횡령 사건은 25개월 걸렸다.

또 채널A 기자 명예훼손으로 기소된 최강욱 민주당 의원 사건은 19개월이 되어서야 선고 결과가 나왔다. 황운하·한병도 민주당 의원 등이 연루된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의혹 재판은 35개월째 진행 중이고,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은 2년째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김명수 코트의 진보 진영 인사들에 대한 주요 사건의 1심 선고 기간은 최소 1최대 3년 안팎으로 장기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반면 보수 성향 인사들의 주요 사건은 최소 6개월최대 1년 안팎으로 1심 선고가 이뤄지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건은 약 1,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실소유주·횡령 사건은 6개월 만에 선고 결과가 나왔다. 권성동·정찬민 국민의힘 의원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뇌물수수 사건은 각각 11개월, 10개월 만에 1심이 마무리됐다.

김 전 구청장은 청와대 감찰반원이었던 2019년 초 유재수 당시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무마했다는 의혹 등을 폭로했다. 이와 관련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김 전 구청장의 폭로로 드러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은 지난해 징역 2년 확정판결을 받았다.

이와 관련, 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위원장 김영호 국회의원과 강서구를 지역구로 둔 민주당 강선우진성준한정애 의원은 지난 410일 김 전 구청장에 대한 신속한 판결을 선고해 달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후 대법원은 518일을 기일로 정했고, 김 전 구청장에게 당선무효형인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판결 촉구 성명을 발표한 날로부터 39일 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