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불법 후원금' 김재연 전 진보당 대표 수사
경찰 '불법 후원금' 김재연 전 진보당 대표 수사
  • JBC까
  • 승인 2023.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부에 '원전중심ㆍ전력민영화'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진보당 김재연 전 상임대표.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에 '원전중심ㆍ전력민영화'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진보당 김재연 전 상임대표. 연합뉴스

경찰이 민주노총 건설노조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김재연(43) 전 진보당(민중당) 상임대표를 수사 중이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김 전 대표가 건설노조로부터 1천여만원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201912월 건설노조가 조합원들을 통해 당시 민중당에 약 8천만원의 후원금을 보낸 혐의를 수사하던 중 김 전 대표가 일부 후원금을 건네받은 정황을 포착했다.

후원금을 받은 혐의로 입건된 정당 관계자는 김 전 대표가 처음이다.

경찰은 건설노조가 개별 조합원들에게 현금을 걷은 뒤 단체 후원금 명목으로 민중당에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법인이나 단체와 관련된 자금으로는 정치 후원금을 기부할 수 없다.

김 전 대표는 202021대 국회의원 선거에 경기 의정부을 선거구 민중당 후보로 출마해 낙선했고 그해부터 지난해까지 진보당 상임대표를 지냈다.

경찰은 불법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24일과 15일 각각 김창년 건설노조 수도권북부지역본부장과 문모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사무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건설노조가 2019년 민중당의 각종 행사에 노조비 수천만원을 쓴 혐의(횡령)도 수사 중이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