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재명 '핵폐수' 언급에 "과도한 용어 자제 부탁"
정부, 이재명 '핵폐수' 언급에 "과도한 용어 자제 부탁"
  • JBC까
  • 승인 2023.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수 동해유입 5∼7개월 소요? 사실 아냐…오염수 방류시 소금 오염은 괴담“

"천일염, 지금도 앞으로도 안전할 것"…품귀 현상에 "수매 후 할인공급 적극 검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역 북광장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역 북광장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는 19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두고 '핵 폐수'라고 언급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해 "이러한 단어 선택은 우리 국민들께 과도하고 불필요한 걱정과 우려를 불러일으킨다"고 밝혔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오염수 검증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송 차관은 "우리 어업인들과 수산업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이러한 과도한 용어는 자제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 동해 유입에 57개월이 걸린다는 전문가 발언을 인용한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도 했다.

송 차관은 "(해당 보도에서) 시뮬레이션은 0200표층의 물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수심 200500물은 대만해협을 통해 제주 근해를 거쳐 동해로 유입되는 데 57개월이 걸린다고 주장했다""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지난 2월 발표한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 결과를 언급한 것이다.

송 차관은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모델은 표층에서 수심 5000까지 계산이 가능한 모델"이라며 "시뮬레이션 결과도 수심 200500의 중층수 거동을 포함해 심층까지 계산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송 차관은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방출된 오염수 중 삼중수소는 45년 후부터 우리 바다로 유입돼 10년 후 우리 바다의 평상시 삼중수소 농도의 약 10만분의 1 수준인 0.001Bq/(세제곱미터당 베크렐) 내외에 도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송 차관은 지난 15일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총 41건으로 전부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후쿠시마를 포함한 인근 지역 6개 현에서 주입된 선박 평형수에 대해 이동형 측정장비로 방사능 오염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치바현의 치바항에 입항한 2척에 대한 조사가 있었고, 모두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천일염 품귀 현상과 관련해서는 "오염수가 방류되면 소금이 오염된다는 전혀 과학적이지 않은 괴담성 정보에 현혹되는 일이 없기를 당부드린다""정부는 필요시 일정 물량을 수매한 후 할인해서 공급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천일염 공급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천일염은 지금도 안전하고 앞으로도 안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구연 국무1차장은 해양 방사능 조사시점 92개소200개소 확대 세슘과 삼중수소 분석 주기 격주로 단축 등 전날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전했다.

박 차장은 "당정은 불안 심리로 인한 단기적 소비 충격에 대비해 (수산물) 적체 물량 적기 해소, 소비 활성화, 수산업계 경영난 극복 지원 등 방안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