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호 감사원 총장 "조은석, 권한 넘어 직원들 강요하고 기망"
유병호 감사원 총장 "조은석, 권한 넘어 직원들 강요하고 기망"
  • JBC까
  • 승인 2023.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사위 출석해 조 감사위원 강하게 비판

"실컷 열람하고 '열람' 클릭 안한 분은 처음“

감사원장 "전현희 최종 보고서에 '서해 공무원 피살' 초안 내용 빠져 의혹 제기…진상 조사"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하기 위해 국무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는 정부세종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렸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하기 위해 국무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는 정부세종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렸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복무 감사를 주도한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29일 해당 감사 주심인 조은석 감사위원에 대해 "권한 범위를 넘어서 요구했고, 강요했고, 기망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의 관련 질의에 "조 위원이 감사보고서를 수차례 열람했고, 감사위원회가 의결하지 않은 것도 직원들을 강요해 많이 고쳤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사무총장은 김 의원이 감사보고서 결재와 관련, "주심위원 열람 칸이 공란인데도 유 사무총장이 최종 '결재 완료' 처리했다"고 지적한 데 대해서도 컴퓨터상에 '열람'을 클릭하는 것이 법상 필수 절차가 아니며, 종이로 열람하는 것도 열람에 해당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저건 기계적으로 누르면 되는 건데, 단군 이래 가장 많이 보시고 유일하게 혼자 안 누르셨다""보통 종이로 보신다. 제가 감사원 27년 있었는데 그렇게 열람 자주 하시는 거 처음 봤다"고 격앙된 목소리로 말했다.

유 사무총장은 또 "그걸 그렇게 실컷 보시고 안 누르는 분은 (감사원 창립) 74년 만에 처음"이라고도 했다.

유 사무총장은 감사원 감사위원들이 1일 정식 감사위원회 회의가 끝나고 별도 간담회에서 일부 내용 수정에 합의한 것을 두고 "불법적으로 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전현희 () 국민권익위원장의 치명적인 중범죄 해당 사항만 다 삭제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조 감사위원이 '열람'을 클릭하지 않은 것을 두고 "그만큼 이번 사건이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안 누른 것이 아닌가"라고 따져 묻자 유 사무총장은 "그만큼 의결된 게 원안에서 많이 일탈한 것"이라고 맞받았다.

한편, 최재해 감사원장은 감사위원회가 이달 1일 전 전 위원장 관련 보고서 주요 내용을 의결하고 9일 공개·시행하는 사이 감사보고서에서 일부 내용이 삭제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이 "감사보고서 초안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유권해석에 전 전 위원장이 관여하고도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다는 부분이 있었는데 최종 보고서에서 누락됐다"고 지적하자 "당초 1일 위원회에서 (포함) 결정이 됐고 수정 내용이 9일 발표되는 사이 변경된 건데, 중간에 빠진 부분 중에 일부 의혹이 제기되는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최 원장은 그러면서 "그 부분에 대해 자체적으로 진상조사를 하도록 시켜 놨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