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민 기대에 미흡…혁신으로 거듭나야" 이재명 체제 비판
이낙연 "국민 기대에 미흡…혁신으로 거듭나야" 이재명 체제 비판
  • JBC까
  • 승인 2023.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묘지 참배서 귀국 후 첫 '쓴소리’

"혁신 핵심은 도덕성 회복과 당내 민주주의 활성화“

주류 친명계와 대립 재연 전망…참배에 측근 등 100여명 동행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2"민주당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뤄 국민의 신뢰를 얻고 필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귀국 후 첫 지역 일정으로 23일간 호남을 찾은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와 망월동 민족민주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기자들과 만나 "지역민들이 정부는 말할 것도 없고 기대를 건 민주당에도 많이 실망한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가 이재명 대표 체제의 민주당을 향해 사실상 '쓴소리'를 한 것은 귀국 후 처음이다.

귀국 일성으로 "제 못다 한 책임을 다하겠다"고 한 이 전 대표가 민주당에 비판의 날을 세우며 친명(친이재명)계 주류와 대립이 재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전 대표는 "대한민국이 위기를 벗어나 국민이 희망을 가지게 해야 하나 정부는 폭주하고, 국회는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체제를 재정비하고 각성하기 바라나, 이 기대가 쉽게 이뤄질지 자신하지 못한다"고 했다.

이어 "이런 때 제가 몸담은 민주당이 중요한 역할을 해줘야 할 텐데 국민의 기대에 많이 미흡하다""혁신은 민주당의 눈높이가 아니라 국민의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런 혁신으로 민주당의 가치를 회복하고 국민의 신뢰를 얻어 필요한 역할을 해주는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이 현 단계로서는 (당에서의)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혁신의 핵심은 도덕성 회복과 당내 민주주의 활성화"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전남대 총학생회장이자 5·18 당시 마지막까지 옛 전남도청을 지켰던 박관현 열사 묘역과 무명열사 묘역, 1987년 군사정권에 항거하다가 최루탄에 숨진 이한열 열사 묘역 등을 참배했다.

묘역 참배에는 민주당 이개호 의원과 박시종 전 청와대 선임 행정관 등 100명 이상이 모여 친낙(친 이낙연)계 세 결집이 본격화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전 대표는 전날 전남 영광의 선친 묘소를 성묘한 데 이어 광주비엔날레를 방문하고 재야 원로 등을 면담했다.

미국에서 1년간 체류하고 귀국한 이 전 대표는 입국 나흘 만인 지난 달 28일 국립서울현충원에 있는 김대중(DJ)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이 전 대표는 조만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대표와의 회동은 아직 가시화되지 않았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