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양평고속道 '역공'…"민주 소속 前군수 의혹부터 조사해야"
與, 양평고속道 '역공'…"민주 소속 前군수 의혹부터 조사해야"
  • JBC까
  • 승인 2023.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前 양평군수 원안 종점 땅보유' 보도에 "이런 게 내로남불이고 적반하장“

지도부, 주민투표엔 '시기상조' 분위기…"野 가짜뉴스 해소 뒤 전문가 중심 해결"

 

전진선 양평군수와 국민의힘 소속 경기도의원·군의원들이 전날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를 방문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양평군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전진선 양평군수와 국민의힘 소속 경기도의원·군의원들이 전날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를 방문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양평군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0일 더불어민주당이 요구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원안 노선 종점 부근에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와 친척들의 땅이 있다는 언론 보도를 부각하며 "적반하장" "내로남불"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여권을 전방위로 공격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전 군수 일가 의혹' 카드로 역공을 가하는 모양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논리대로라면 지금 민주당이 원안을 고집하는 것은 전 양평군수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할 것이 아니라 전직 양평군수의 셀프 특혜 의혹부터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전직군수와 현직 지역위원장이 주도하던 개발 계획을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로 둔갑시킨 민주당에 '도둑질도 손발이 맞아야 한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라고도 비꼬았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 전 군수 일가는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에 1만여(3천여평)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상당수가 노선 원안상 종점으로부터 1.6가량 거리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내로남불도 이런 내로남불이 없다""민주당 주장대로라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양평 고속도로 원안은 '정동균 고속도로', '민주당 고속도로'인가"라고 따졌다.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런 걸 적반하장이라고 한다""민주당은 자당의 주장에서 비롯된 지금의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 양평군민들에게 석고대죄하시라"고 쏘아붙였다.

방미길에 오른 김기현 대표는 출국 직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똥볼'을 찬 것"이라며 "지금 탈출구가 필요한 쪽은 민주당 쪽"이라고 주장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고속도로 사업 재추진을 위해 노선 변경에 대한 주민투표·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거론되는 걸로 알려졌지만, 지도부는 '시기상조'라며 선을 긋고 있다.

윤 원내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지역 주민 뜻이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누군가가 이야기했을 수는 있는데, 어쨌든 당이나 정부에서 주민투표와 관련해 논의한 바는 없다"고 말했다.

비공개회의에서도 지도부는 "주민투표 등을 통한 급격한 방향 전환이 아니라, 민주당발 가짜뉴스부터 해소한 뒤에 정치인이 아닌 전문가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는 의견에 인식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당 소속 지역 인사들은 '변경 노선' 관철을 위한 여론전에 팔을 걷어붙인 모습이다.

국민의힘 김선교 여주·양평 당협위원장은 BBS 라디오에서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강하에 IC는 분명히 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주민투표 실시 등에 대해서도 "바람직하다"고 했다.

당 소속인 전진선 양평군수도 SBS 라디오에서 '강하 IC를 만들면 강상면(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 대상지)으로 종점을 빼는 게 맞나'라는 진행자 질문에 "거기로 갈 수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