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불체포특권 포기' 결의 불발…의총서 찬반 토론 끝 거부
민주, '불체포특권 포기' 결의 불발…의총서 찬반 토론 끝 거부
  • JBC까
  • 승인 2023.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표가 '쇄신안 추인' 공개 요청했지만 무산…"다음 의총서 재논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 지도부가 13일 의원총회에서 '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 포기 결의'를 정식 안건으로 올리고 추인을 시도했으나 불발됐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의 1호 혁신안인 '불체포특권 포기'에 대한 여러 제안과 의견이 있었다""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밀도 있는 논의를 계속해 나가며 충실한 결론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의원총회 시간이 짧았다""이 문제는 다음 의원총회에서도 우선순위 안건으로 올려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이 자리에서 (검찰의) 정당한 영장 청구에 대해선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겠다는 결의를 공식 선언했으면 한다""혁신위가 제안한 제1호 쇄신안을 추인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내년 총선은 확장성의 싸움이고 그러기 위해선 민주당다운 윤리 정당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이는(불체포특권 포기는) 민주당의 변화를 바라는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비공개로 진행된 의총에서는 특권 포기 결의에 반대하는 의원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등 찬반 토론이 이어져 추인에 이르지 못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정치적 의도를 갖고 검찰이 영장 청구를 판단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 없이 획일적으로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는 경우 생길 수 있는 여러 반사 효과나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도 같이 토론하자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김은경 혁신위원회'는 지난달 231호 쇄신안으로 '민주당 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 포기 및 체포동의안 가결 당론 채택'을 내걸었으나 뚜렷한 반향을 끌어내지 못했다.

지도부가 최고위 회의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을 위한 임시국회를 소집하지 않고, 회기 중이라도 체포동의안을 부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정했으나 혁신위는 의원 전원의 서약을 요구해 왔다.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위 제안에 대한 적극적인 응답을 미뤄선 안 된다"며 혁신안 수용을 재차 요구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