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만 "공영방송도 중립지대 필요"…MBC 편향성 비판
강준만 "공영방송도 중립지대 필요"…MBC 편향성 비판
  • JBC까
  • 승인 2023.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준만 전북대 명예교수.
강준만 전북대 명예교수.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가 공영방송의 '중립지대화'를 촉구하며 쓴 'MBC의 흑역사'가 최근 출간됐다.

저자는 MBC가 지난 5년간 친민주당 방송의 대명사가 된 동시에 '정치의 유튜브화''방송의 진영화'를 결합해 이끈 선두 주자였다고 말한다. 책은 MBC의 정치적 편향성을 비판하면서 저널리즘의 원칙과 공영방송의 공정성에 대해 질문한다.

책에 따르면 조국 사태 보도 등에서 MBC는 보도의 균형을 상실하는 듯 보였다. 조국 사수 집회에는 헬기까지 띄우고, 50높이의 카메라용 크레인까지 세워 톱뉴스로 다뤘지만, 광화문 조국 반대 집회는 아홉 번째 뉴스로 다루면서 "쿠데타 선동"이라고 한 민주당 지도부의 목소리도 함께 보도했다.

또한 탐사 기획 프로그램 '스트레이트'도 민주당보다는 국민의힘 비판에 집중했다. 20182월부터 20209월까지 국민의힘 비판 보도는 80건인데 비해 민주당 관련 보도는 3건뿐이었다. 아울러 2020726, 82, 963차례에 걸쳐 집값 폭등의 원인을 박근혜 정권 탓으로 몰고 가는 듯한 과도한 정파성의 폐해도 보여줬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할 수 있을 정도로 옳고 그름이 분명한 사안에 대해 기계적 중립을 택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논란이 되는 정치적 성향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선 기계적 중립도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규칙 없는 패싸움은 모두의 공멸을 부른다며 언론, 특히 공영방송은 만인이 합의한 원칙을 지키는 데에 목숨을 걸어야 하지만, MBC는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중립은 나쁘다며 훈계까지 했다고 비판한다.

MBC 내에 팽배한 순혈주의 문제도 질타했다. 저자는 MBC가 박근혜 정권 파업 때 채용한 계약직 아나운서에 대해 추후 '직장 내 괴롭힘'으로 대응한 점도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이들 계약직 아나운서는 맡겨진 일이 없었고, 9층 아나운서실이 아닌 12층 콘텐츠 부서 옆 비좁은 공간으로 출근했다.

이 같은 조처는 MBC의 순혈주의와 매우 강한 '구조적 편향성' 때문에 발생한 결과라 할 수 있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보수 정권과 맞짱 뜨는 공영방송이 되는 게 정의로운 적폐 청산일까? 그럴 리 없다. 이건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었건만, 방송 민주화를 보수와 진보의 문제로 오해하거나 착각한 이가 많았다. 자신의 이익을 키우고 향유하는 일에 진보의 포장을 씌우면 좀 더 떳떳해 보일 거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지 않다면, MBC'보수 정권과 맞짱 뜨는 공영방송'이 되기 위해 벌인 일들을 무슨 수로 이해할 수 있겠는가 말이다."

인물과사상사.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