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 김성태도 옥중서신…"정치권의 희생양 되고 싶지 않아"
쌍방울 김성태도 옥중서신…"정치권의 희생양 되고 싶지 않아"
  • JBC까
  • 승인 2023.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봐주기 수사' 민주당 주장에 "횡령 등 9개 혐의로 구속기소돼" 반박

"대북송금은 경기도 제안으로 시작…내가 후원했던 정당이 날 비난"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일 옥중 서신을 통해 "더 이상 정치권의 희생양, 정쟁의 도구가 되고 싶지 않다"고 입장을 밝혔다.

검찰이 자신을 '봐주기 수사'했다는 더불어민주당 주장이 나온 지 약 일주일 만에 직접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쌍방울 그룹 등에 따르면 수원구치소에 수감된 김 전 회장은 이날 공개한 자필 서신에서 "진실이 호도되고 본인과 회사에 정치권의 희생양이 돼가는 작금의 사태를 보며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글을 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편지에서 "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9개 항목의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최근에도 추가 기소됐고 검찰이 특정한 횡령 혐의 액수는 총 수백억원에 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으로 저와 제 가족은 물론 임직원 18명이 기소됐고, 이 중 11명이 구속되는 고통을 겪었다""검찰의 조사 대상만 보더라도 도대체 어느 부분이 '봐주기 수사'라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 전 회장은 "일부 정치인은 저를 노상강도에 비유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깡패라며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파렴치한으로 몰았다""정치인들이 사용하는 단어라는 게 무색할 정도의 저급한 말로 저는 독방에서 홀로 쓴 눈물을 삼켰다"고 했다.

이는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27SNS에서 검찰이 대북송금 관련 김 전 회장을 미신고 외환거래 혐의(외국환거래법 위반)를 적용해 기소한 것을 두고 "노상강도를 경범죄로 기소했다"고 적은 내용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회장은 편지에서 "일부 정치인이 저와 경기도 대북사업에 함께 했던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와 재판을 정쟁에 이용하고 있다고 판단한다""지금은 검찰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진실을 말한다는 이유로 제가 후원했던 정당(민주당)으로부터 비난받고 있다"고 말했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은 김 전 회장이 2019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의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의 방북비 300만 달러를 북한 측 인사에 건넸다는 내용이다.

김 전 회장은 쌍방울 대북송금 등에 연루돼 재판 중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상의해 대북송금을 추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쌍방울에 경기도지사 방북 추진 협조를 요청했다"고 진술을 일부 번복하면서 민주당과 검찰의 갈등은 격화했다.

민주당은 검찰이 이 대표를 탄압하기 위해 김 전 회장을 상대로 회유와 봐주기 수사를 했다고 주장하고, 검찰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맞서는 상황이다.수원=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