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C시론]민주당 혁신위원장 김은경의 파렴치와 막말
[JBC시론]민주당 혁신위원장 김은경의 파렴치와 막말
  • JBC까
  • 승인 2023.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김호일 회장에게 노인폄하 발언을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김호일 회장에게 노인폄하 발언을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가벼운 입이 끝이 없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노인폄하논란과 관련 교수라 철없이 지내서 정치언어를 잘 몰랐다고 해명했다.

자신을 낮춘 발언으로 풀이됐지만 일각에서는 교수 전체를 철없는 집단으로 폄하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 위원장은 지난 2일 오후 강원도 춘천에서 열린 강원도민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온라인상에는 이번엔 교수들이 들고 일어날 발언 아니냐. 교수라서 철없다는 게 무슨 논리?” “대한민국 교수들을 다 철없는 사람으로 만드네” “노인폄하로는 부족해서 이제는 교수폄하까지 하냐등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청년 간담회에서 왜 미래가 짧은 분들이 (청년들과) 똑같이 표결을 하냐는 아들의 말을 언급하며 합리적이라고 해 노인폄하논란을 빚었다.

김 위원장은 3일 자신의 막말 파문에 대해 어르신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데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사과의 진정성이 있다고 보기 힘들다. 남은 수명에 비례해 투표권을 주자는 발언은 60대 이상 건국·산업화 세대의 헌신과 지혜도 비하한 패륜적 망언이라는 점에서, 피해자인 노인 세대에 대한 분명한 평가가 있어야 했다. 그런데 김 위원장 언급은 마치 자신의 발언을 오해한 것이 문제라는 식이다.

김 위원장은 1인천 시민과의 대화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윤석열로 지칭하며 윤석열 밑에서 통치받는 게 창피했다. 저는 문재인 대통령 때 금융감독원 부원장으로 임명받았는데 윤석열 밑에서 임기를 마치는 과정이 엄청 치욕스러웠다고 했다.

한국외대 교수 출신인 김 위원장은 지난 2020년 금감원 사상 여성 최초 부원장(소비자보호처장)에 임명돼 연봉 3억 원에 최고급 관용차와 운전기사까지 제공 받았다. 임기가 3년이긴 하지만 부원장의 경우 원장이 사퇴하면 동반해 그만두는 것이 관례다. 윤 정부 출범 이후 금감원장이 두 차례 바뀌면서 다른 부원장들은 모두 사퇴했는데 유일하게 지난 3월까지 임기를 마쳤다. 금감원 부원장의 고액 연봉을 포기할 수 없어서였을 것이다.

연봉 3억 원 자리를 끝까지 사수하며 누릴 것은 다 누리고 구질구질하게 버티면서 임기를 다 채워놓고선 이제 와서 치욕스러웠다고 한다. 파렴치의 극치다. 무엇보다 김 위원장을 임명한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책임이 크다. 민주당의 혁신은 국민 기만행위이다. 혁신은 이미 물 건너 갔다. 이 대표의 김 위원장 임명 철회해야 한다. 아니면 김 위원장 스스로 즉각적 사퇴를 해야한다. 그것이 국민의 민심이고, 사과의 진정성을 조금이라도 엿보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