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옷에 선글라스 쓴 흉기 난동범…서현역 공포의 퇴근길
검은 옷에 선글라스 쓴 흉기 난동범…서현역 공포의 퇴근길
  • JBC까
  • 승인 2023.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행 상대 찾는 듯 두리번…시민들 불안감 속 당시 영상·사진 공유

 

3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에서 묻지마 흉기 난동이 발생해 경찰 순찰차와 소방 구급차가 출동해 있다.성남=연합뉴스
3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에서 묻지마 흉기 난동이 발생해 경찰 순찰차와 소방 구급차가 출동해 있다.성남=연합뉴스

평소 많은 시민이 오가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일대가 3일 흉기 난동범의 무차별적 범행으로 아수라장이 됐다.

퇴근 시간인 이날 오후 555분께 발생한 이번 사건의 범행 장면이 담긴 영상에는 긴박했던 당시 상황이 고스란히 담겼다.

영상 속 범인의 모습은 검은색 후드티를 입고 후드티에 연결된 모자를 쓴 채 검은 선글라스를 쓰고 어두운색 계열의 바지와 신발을 착용했다.

범인은 서현역 쇼핑몰에서 마스크를 쓰고 뛰어서 도망가는 여성의 뒤를 흉기를 들고 쫓아갔다.

정면을 향해 달리던 여성이 좌측으로 방향을 틀자 그는 여성을 따라가지 않고 여성 앞에 있던 다른 남성의 등을 향해 흉기를 든 손을 내밀었다.

그리고선 다른 범행 상대를 찾는 듯 두리번거리며 앞으로 달려갔다.

이번 범행이 특정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를 노린 '묻지마 범행'으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시민들은 당시 영상과 사진을 공유하며 불안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지역 맘카페 등에는 "서현역에 가지 마세요. 사람들 칼 맞고 난리 났습니다"라는 내용의 글과 영상, 사진이 올라왔다.

부상자로 보이는 시민이 백화점 바닥에 누워있고 주변에 시민들이 둘러싼 모습, 다른 부상자의 상태를 119 대원들이 살피는 모습, 평소 퇴근 시민들로 북적이던 거리가 폴리스라인이 처진 채 휑한 모습 등의 영상, 사진들이다.

더욱이 범인은 흉기를 휘두르기 전 차량을 몰고 서현역 역사 앞 인도로 돌진해 보행자들을 들이받은 것으로 파악돼 시민들은 테러 수준의 범행에 난생처음 겪는 공포를 느꼈을 것으로 점쳐진다.

범행 현장에 있던 한 시민은 "검은 옷에 선글라스로 얼굴을 가린 사람이 칼날이 5060가량인 흉기를 쇼핑몰 1층과 2층에서 휘둘렀다"고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범인이 휘두른 흉기에 다친 시민은 9명이고 범인이 운전해 인도로 돌진한 차량에 다친 시민은 4명이다.

피해자들의 정확한 상태는 알려지지 않았다.

경찰은 이날 오후 65분께 범인을 긴급체포해 범행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