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최강욱 "文,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후회한다'고 언급해"
野 최강욱 "文,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후회한다'고 언급해"
  • JBC까
  • 승인 2023.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인사검증 후 '중대 흠결' 文에 보고…조국 임명 반대하며 '사표내겠다'고도 해"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은 7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을 후회한다'는 언급을 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최 의원은 이날 '오마이티비'에 나와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임명 비화를 전하며 "당시 윤 후보에 대해 부적격이라는 보고서를 여러 차례 올렸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인사 검증 후 후보들을 '흠결 없음, 일부 흠결, 상당 흠결, 중대 흠결' 등 네 단계로 나누는데, 윤 후보의 경우 '중대 흠결'에 해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대 흠결'에는 탈세, 부동산 투기, 병역 기피 같은 명확한 '중대 흠결'이 있고, 업무 과정에서 갈등이나 태도 같은 '상당성 중대 흠결'이 있었다""제 기억에 (윤 후보는) '중대 흠결'이었다"고 부연했다.

그 이유에 대해선 "특수부 검사로 수사만 하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검찰 문제에 끼어서 정치를 한다(고 판단했다)""이 사람의 태도나 행적으로 볼 때 잘못된 문화나 폐습을 너무 많이 갖고 있고, (여기에서) 벗어나기 힘든 사람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왜 검찰총장에 임명됐느냐'는 질문에 최 의원은 "저로서는 알 수 없는 부분"이라며 "나중에 문 전 대통령이 민정수석실 비서관들과 식사하는 자리에서 '애초에 내 구상은 실패했고, 윤 총장을 임명한 것을 후회한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고 했다.

최 의원은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철회를 주장하며 사실상 대통령 인사권에 개입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당시 윤 총장이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전화를 걸어 책망하듯이 '내가 이렇게까지 했는데, 조 장관을 낙마시켜야지 왜 계속 두냐'고 따졌다고 한다""윤 총장이 '이런 식으로 하면 사표를 내겠다'고 했고, 김 전 수석은 이 내용을 보고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전 대통령이 보고받고 표정이 굳어진 채 '그러면 (윤 총장의) 사표를 받으시라'고 했다""당시 회의에 참석한 분들 모두 이건 명백한 인사권 개입이자 도전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그렇게 판단하고도 왜 윤 총장을 정무적으로 정리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청와대) 민정이라도 (윤 총장을) 만나서 자제시켰어야 한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러면 (윤 총장은) 분명히 그걸 공개하고 흘려서 언론플레이하고도 남을 사람이라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이 2021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완성하고, 마무리한다고 약속하고 검찰총장이 된 사람이니 그 본분을 지키라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이해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