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아버지는 제1 멘토"…각별했던 부자지간
尹대통령 "아버지는 제1 멘토"…각별했던 부자지간
  • JBC까
  • 승인 2023.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진로 선택부터 윤기중 교수 권유 따라…사법시험 준비도

윤 교수 재직 연대서대통령 당선 뒤에도 부친과 추억담 자주 꺼내

부친 위중 상황 참모들에 내색 안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22년 7월 12일 부친인 윤기중 명예교수의 생신 기념일에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로 초청해 함께 기념촬영하는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22년 7월 12일 부친인 윤기중 명예교수의 생신 기념일에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로 초청해 함께 기념촬영하는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별세한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와 각별한 부자지간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서 태어났지만, 윤 교수 고향인 충남 공주를 자신의 진짜 고향으로 여기며 '충남의 아들'을 자처해왔다.

유년 시절 경제학자의 꿈을 꿨던 윤 대통령은 '더 구체적인 학문을 하라'는 윤 교수 권유로 서울대 법대에 진학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이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친 책으로 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의 '선택의 자유'를 꼽은 것도 부친 영향이 컸다.

저명한 계량 통계학자였던 윤 교수가 서울법대 입학 기념으로 선물해준 책이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한 인터뷰에서 "아버지의 평생의 관심이 양극화, 빈부격차였다""아버지가 제1 멘토였다"고 말한 바 있다.

윤 교수는 월간 '사상계'에 실린 김지하 시인의 '오적'을 윤 대통령에게 직접 읽어줄 정도로 이념에 얽매이지 않는 열린 교육을 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대학 졸업 후 신림동 고시촌이 아닌 윤 교수가 재직했던 연세대 중앙도서관에서 주로 사법시험 공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연세대 졸업식 축사에서 "아버지 연구실에서 방학 숙제도 하고 수학 문제도 풀었다""아름다운 교정에서 고민과 사색에 흠뻑 빠지기도 했다"고 회상했다.

윤 교수는 유독 엄하게 윤 대통령을 키운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이 고교 1학년 때 거구인 윤 교수에게 업어치기를 당하고 기절해 이튿날 등교하지 못한 것은 유명한 일화다.

동시에 자애로운 아버지이기도 했다.

윤 교수는 정창영 연세대 명예교수 등 동료 학자들과 집에서 술잔을 기울이다 하교한 윤 대통령을 불러 훌륭한 학자가 되라고 격려하고 노래를 시키곤 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에 당선된 뒤 부친과의 추억담을 자주 꺼냈다.

지난 3월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해 일본 도쿄를 방문해서는 윤 교수와 어린 시절 제국호텔에서 함께 커피를 마시던 일화를 참모들에게 꺼내며 감회에 젖기도 했다.

또 베트남을 국빈 방문했던 지난 6월에는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윤 교수가 1993년 하노이 국립경제대와 호치민 경제대 출신 유학생들을 연세대 국제대학원에 입학시켜 학술 교류에 기여하려 했던 점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2142일 윤 교수를 부축하고 4·7 재보궐선거 사전 투표소를 방문해서는 "아버님께서 기력이 전 같지 않으셔서 모시고 왔다"고 했다.

대통령 취임 이후인 지난해 712일에는 윤 교수를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집무실 등 업무 공간을 소개하고 만찬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광복절 경축사를 쓰면서 노환으로 병상에 누워있는 윤 교수를 떠올렸을 것이라는 해석이 일각에서 나오기도 한다.

윤 대통령 개인적으로는 처음 정치를 시작했던 이유를 되새기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비전을 펼치겠다는, 일종의 '사부곡'이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복절 경축식을 마친 직후 윤 교수가 입원해 있는 병원으로 직행해 가족들과 임종을 지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