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검찰청 앞에서 피해자 코스프레…'무죄 위장쇼'"
與 "이재명, 검찰청 앞에서 피해자 코스프레…'무죄 위장쇼'"
  • JBC까
  • 승인 2023.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혐의자가 영웅 개선하듯…'끝없는 죗값' 시지프스와 결말 같을 것"

민주당에도 "시끌벅적 특검·국조로 '이재명 방탄 갑옷' 효과 기대하는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 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조사실로 들어가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 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조사실로 들어가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7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두고 "두려움과 조급함에 쫓기는 범죄혐의자 그 이상 그 이하의 모습도 아니었다"며 맹비난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가 오전 서울중앙지검 인근에 모인 지지자들을 상대로 입장문을 낭독하며 '정치검찰 조작수사'를 주장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논평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당당하게 맞서겠다'는 이 대표를 향해 "허세"라고 비꼬았다.

이 대표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그리스 신화 시지프스에 빗댄 것에 대해 "시지프스는 애초에 욕심이 많았고, 속이기를 좋아했다. 이 대표와 참으로 닮은 시지프스, 끝없는 죗값을 받았던 그 결말도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단지 이 대표의 범죄 비리 혐의에 대한 조사임에도 오로지 윤석열 정권 탓으로만 열을 올렸다""자신을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누군가'에 비유하며 '국민과 국가에 대한 기여'를 이야기하는 모습에서는 소름 끼칠 정도의 뻔뻔함과 분노도 느껴졌다"라고도 했다.

이날 오후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한 비난이 쏟아졌다.

김기현 대표는 "권력형 토건 비리 범죄혐의자가 조사받으러 검찰청에 출석하는데 마치 무슨 영웅이 개선하는 것 같은 모습"이라며 "희생, 제물, 탄압 운운하며 신파극을 연출하는 비리 혐의자의 모습에 상식을 가진 국민은 아연실색할 지경"이라고 비꼬았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1 특검 4 국조' 요구를 반박하며 "민주당 지도부는 이럴 때 시끌벅적하게 특검과 국정조사를 한다면 폭발 직전인 내부의 불만을 정부로 돌리고, 당대표에게는 '방탄 갑옷'을 제공하는 1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지금 민주당이 추진할 것은 '1 특검 4 국조'가 아니다"라면서 "당대표 관련 대장동 위례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 성남FC 뇌물수수 의혹,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 등 6'사법리스크'가 먼저일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가) 검찰청 앞에서 한바탕 벌인 피해자 코스프레는 무죄 위장 쇼를 방불케 했다""여론몰이 통해 검찰 수사를 압박해보겠다는 뻔한 의도"라고 말했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언제까지 자신의 범죄 혐의를 정치 문제로 둔갑시켜 회피할 요량인가"라고 따졌고, 강대식 최고위원은 "다행히 정권이 바뀌어 음흉한 안개가 서서히 걷히고 실체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