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李 체포동의안 투표 거부? 약속 번복하잔 말인가"
고민정 "李 체포동의안 투표 거부? 약속 번복하잔 말인가"
  • JBC까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번 뱉은 말은 지키는 게 정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친명(親明)계 일각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국회 회기 도중 청구될 경우 체포동의안 투표를 거부하자는 주장이 나온 데 대해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을) 번복하자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고 의원은 21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김은경 혁신위에서 제안했었던 체포동의안에 대한 민주당의 스탠스(자세) 그리고 거기에 대한 지도부의 답변이 있었다그 말을 번복하자 것인지 오히려 확인해보고 싶다고 밝혔다.

검찰이 다음 달 정기국회에 맞춰 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친명·비명(비이재명) 간 사분오열이 촉발되면서 계파 전쟁의 서막이 재차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날 친명계 원외 모임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전국대회에서 민형배 의원이 “(체포동의안) 투표 거부로 이 대표를 지키고, 민주당을 지키도록 하겠다고 주장한 지 하루 만에 공개 비판에 나선 것이다.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거듭 약속했지만, 최근 친명계 내부에선 검찰의 9월 회기 중 구속영장 청구가 유력해지자 체포동의안을 부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고 최고위원은 혁신위에서 내놓은 안들에 대해 오히려 더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의원님들도 많기에 번복하려는 의도는 아닐 것 같다면서도 약속을 지키는 게 정치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막기 위해 이날부터 오는 25일 사이에 본회의를 열고, 마지막 주에는 국회를 쉬자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