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체포안 가결된 이재명에 "잡범 아닌 중대범죄 혐의자"
한동훈, 체포안 가결된 이재명에 "잡범 아닌 중대범죄 혐의자"
  • JBC까
  • 승인 2023.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국민과 같이 법원 심사 받아야…증거 설명 못해 아쉬워"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설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설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돼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이 의원은 잡범이 아니다. 중대 범죄 혐의가 많은 중대범죄 혐의자"라고 규정했다.

한 장관은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 투표와 개표가 끝난 뒤 기자들이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를 잡범에 비유하는 한 장관이 잡스럽다고 비판하는 것을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내가 이재명 의원을 잡범이라고 말한 적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에 의미를 부여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다""최선을 다해 (혐의를) 설명하려고 한 것이었다는 정도"라고 답했다.

그는 이 대표가 전날 사실상 '부결 요청' 메시지를 낸 것이 가결에 영향을 줬을 것으로 보냐는 물음에도 "그 판단을 내가 할 문제는 아니다"라고만 했다.

한 장관은 법원에서 이 대표 구속영장이 기각될 가능성이 있지 않냐는 지적에 "이 시스템은 일반 국민과 똑같이 (이 대표도) 법원 심사를 받으라는 시스템"이라며 "이후 상황은 당연히 일반 국민과 똑같이 진행되는 것이고, 뭘 딱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회기 중 이 대표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검찰이 수사 일정에 따라 진행해온 것"이라며 "수사 진행 과정에서 수원에서 있던 재판의 특수한 상황들이 검찰의 책임이라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날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로 체포동의안 설명이 중단돼 증거 설명을 마치지 못한 데 대해서는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고 역사상 초유의 상황이다. 그러면 어떤 증거가 있는지 설명하는 게 법무부 장관의 임무"라며 "설명하지 못해서 아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한 장관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후 이어진 안동완 검사 탄핵소추안 표결과 관련해 "탄핵이 필요하니까 탄핵을 한 게 아니라 이 대표 수사에 대한 맞불 놓기 차원에서 탄핵하기로 한 다음에 (대상을) 골라잡은 것"이라고 비판했다.